구글 검색결과 삭제 요청 (구글검색어삭제) 및 방법 안내

구글검색결과삭제요청 개념 이해

구글은 사이트의 정보를 삭제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해서 요청을 무조건 수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큰틀은 이렇습니다.

구글검색결과삭제방법

자신의 사이트 인지 자신의 사이트가 아닌지가 중요

이 검색결과 삭제및 검색어 삭제 부분 개념이해의 포인트가 됩니다.

검색결과 삭제 대상이 자신의 사이트 인경우

자신의 사이트 일경우, 자신의 사이트에서 삭제하게 되면 구글의 검색결과에서는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하지만, 삭제되기 까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실수로 삭제하거나 잘못된 어떠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은 바로 삭제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인 경우는 굳이 구글에 삭제요청을 하지 않더라도,

robots.txt (설정 User-agent: *   Disallow: /)또는

모든 페이지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를 넣음으로써

구글검색에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사이트의 검색결과를 지우는 것은 상당히 쉽다고 보면 됩니다. 단지 시간이 좀 걸립니다.

1개월 전후로 생각하면 되지만 더 걸릴수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결과삭제를 좀더 빨리 할경우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pli=1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삭제요청을 해봅니다.

특정 URL의 캐시된 검색결과를 삭제하세요. 또는 사용할 수 없거나 삭제된 페이지 결과를 삭제하세요.
삭제할 Google 검색결과 URL을 입력하세요.
모든 요청이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그 이유입니다.
요청이 성공하면 캐시된 결과 및 스니펫이 삭제됩니다.
개인정보나 법적 문제가 있는 콘텐츠를 삭제해야 하는 경우 다른 요청을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삭제 요청

 

검색결과 삭제 대상이 자신의 사이트가 아닌경우

사실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 이 경우입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대응이 제대로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게시판등이라면 가능한 자신의 힘으로 지울수 있는 만큼 원본 문서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이트의 웹마스터에게 지워달라고 요청해서라도 말이죠. 원본이 지워지면 구글에서는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왜냐하면 지난정보 지워진 정보를 구글이 궂이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이트의 웹마스터가 대응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때가 가장 골치 아픈 경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하기의 내용을 참고 하세요.

내가 관리하지 않는 웹페이지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웹페이지를 관리하지 않는 경우 Google 검색결과에서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가 더 이상 소스 웹페이지에 없는 경우

Google 계정이 있고, 콘텐츠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는 것 같으면 페이지 관리 여부와 관계없이 Google 검색결과에서 콘텐츠를 삭제하도록 Google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를 참조하세요.

콘텐츠가 소스 웹페이지에 계속 표시되는 경우

  • 정보가 YouTube나 Blogger 등의 Google 제품에 게재되는 경우 삭제 문제해결 도구를 참조하세요.
  • 정보가 Google 이외의 제품에 게재되는 경우 페이지 소유자에게 문의하여 콘텐츠를 삭제하도록 요청하세요. 연결된 리소스에 웹마스터가 응답하거나 협조하지 않는 경우 필요한 몇 가지 도움말이 제공됩니다. 소스 콘텐츠가 삭제된 후 반드시 콘텐츠가 더 이상 소스 웹페이지에 없음에 설명된 대로 Google 검색결과에서 정보를 삭제해야 합니다.

Google에서는 웹을 소유하지않으며, 사용자가 웹에서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을 줄 뿐입니다. Google에서 소유하지 않는 웹사이트의 특정 정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도 Google에서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이를 삭제하도록 강요할 수 없으며, 해당하는 경우 Google 검색결과에서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법률 또는 Google 정책을 위반했다고 생각되는 경우 아래의 추가 정보를 참조하세요.

즉 구글에서는 원본을 삭제하지 않으면 삭제가 곤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삭제를 요청한 검색결과의 내용이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저작권등의 문제가 된다면 별도의 방법을 통해 삭제를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하기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할 페이지 정보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6332384?hl=ko&ref_topic=3309300

이러한 내용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구글 지메일 가입후, 구글 서치콘솔(무료)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서치콘솔 : https://www.google.com/webmasters/

추가 정보

Google 검색에서 발견한 항목에 대해 이의가 있습니다. 게시를 중단하도록 할 수 있나요?

인터넷은 거대한 환경이므로 사용자가 모든 정보를 좋아거나 동의할 수는 없습니다. Google의 목표는 웹에서 어떤 정보가 사용자 검색어와 관련되어 있는지 식별하는 것이며, 그 자료가 어떤 의미에서 잘못되었는지는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의 검색어 삭제

구글에서 생겨난 검색어를 삭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검색이 되지 않으면 자연스레 없어지겠지만, 누군가에게서 검색된 단어(검색어)는 반드시 그 결과를 출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구글검색어 삭제의 경우, 검색에서 자신의 정보가 들어있는 페이지등을 삭제하는 것이 빠르다고 봅니다.

따라서 상기의 구글검색결과 삭제에 대한 내용을 숙지후 삭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검색결과 삭제 및 구글검색어 삭제 정리

구글은 자신의 정보를 가지고 검색하는 것이 아닌, 웹상의 정보를 표시해 주는 기능을 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정보가 아닌 정보는 삭제하기가 곤란하지만, 법률의 위반이나 기타 저작권문제라면 별도로 삭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 내용을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는 것은 원본에서 테그의 처리등을 통해 간단하게 차단 할 수 있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fourteen − seven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