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의 기본 | 워드프레스 설치 후 내부 설정 단계

워드프레스 설치

 

 

WordPress의 최초 셋팅에 대한 기본 절차에 대해 설명합니다.

서버나 웹호스팅에 WordPress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은 WordPress의 관리 화면에 로그인하여 초기 설정을 합니다. 처음 오신 분은 이 기사를 참고로 초기 설정을 수행하세요.

또한, 이 기사는 서버나 웹호스팅에 WordPress를 설치 한 직후의 상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WordPress 설치 및 지시 사항은 서버 및 웹호스팅사의 설치​​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카페24의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으로 안내하기 때문에, 호스팅 계약 후 관리화면에서 체크하는 것 만으로 워드프레서가 자동 설치되기 때문에 설치의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소개

최초 설정 내용

WordPress의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초기 설정을 진행 합니다.
먼저 설정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 설정 내용

  1. 일반 설정
  2. 게시 설정
  3. 표시 설정
  4. 퍼머 링크 설정

관리 화면에 로그인

자신의 도메인에 접속하면 http://OOOOO.com 에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http://OOOOO.com/wp-admin/ 으로 접속 합니다.  WordPress의 관리 화면에 로그인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WordPress에 설치시 설정 한 사용자 이름 (ID)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하십시오. 로그인 화면에서 영숫자 입력 모드에서 입력하십시오.

01. word press login.PNG

 

관리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사용하는 서버나 웹호스팅의 도메인 설정이 반영 될 때까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 도메인이 호스팅과 연결될 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다시 로그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는 바로 연동되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구매한 도메인 www.OOOO.com 를 내 사이트의 데이터가 있는 서버라는 물리적인 공간과 연결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관리 화면의 설정

관리 화면의 설정은 언제든 변경할 수 있는 항목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접하는 부분이므로 메뉴의 위치 및 메뉴의 기능등에 대한 사항들에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초에 자신의 사이트에 맞게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홈페이지를 어떻게 만들겠다 라는 목적을 가지고 관리자 화면을 자신에 맞게 업데이트하고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렵지 않은 것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누구나 가능하게 만들져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관리자 화면의 설정을 진행해 보시죠.

초기 상태의 관리 화면

WordPress를 설치 한 직후에는 관리 화면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최초에 기본적으로 셋팅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02. wordpress dashbord.PNG

 

화면 옵션 내용 (이미지 B)

만약 관리 화면에 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데, 불필요한 항목을 숨기려면 화면 상단에 있는 “화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관리화면에 나타나는 화면을 제어 할 수 있는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관리 화면에 나타나는 항목을 숨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조정합시다. 참고로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대쉬보드(알림판)에 항목이 새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화면 옵션에서 항목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 설정

설정 > 일반 (이미지 C,D)

WordPress 관리 화면의 왼쪽에 있는 메뉴의 “설정”(이미지 C)을 클릭하면 일반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일반 설정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전반적인 설정을 실시하여 사이트에 반영합니다. 이미지 D 부분에 여러가지 입력 사항이 나오는데요, 먼저 당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 이름”이나 “캐치 프레이즈”를 등록합니다.

03. wordpress dashbord menu.PNG

사이트 제목, 워드프레스의 주소, 사이트 주소등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최초 셋팅시에 등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항목에 대해서는 최초 단계에서는 특히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날짜 형식 등은 나중에 언제라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쓰기

쓰기 부분은 글을 썼을 때 게시 할 문서에 대한 관련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에는 특별히 이 부분은 손대지 않았습니다.  쓰기 부분은 특별히 수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06. write.PNG

 

업데이트 정보 서비스 (PING 대상)

업데이트 정보 서비스 (PING 대상 설정)은 당신이 WordPress를 이용하여 새로운 기사를 게시했을 때 검색 엔진 RSS 리더 · 블로그 피드 등에 업데이트 정보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PING 대상 URL을 등록하면, 해당 URL에 업데이트가 통지됩니다.

PING의 대상은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그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만, 많이 등록해서 좋은 것 보다도 중요한 것만 가입 해 둡시다.

참고로 PING 대상들을 다시 정리해 둡니다. PING 대상을 늘리려면, 복사 – 붙여 넣기하여 사용하십시오.

덧붙여서,이 외에도 블로그핑을 등록할 수 있는 PING 대상의 개별 URL을 확보해 나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PING 대상의 예

.

.

.

.

.

설정 > 읽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고정으로 표시 할 페이지를 설정하거나” 또는 “1 페이지에 표시 할 컨텐츠의 항목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된 내용에서 특별히 변경할 필요가 없으면, 화면 그대로 설정을 유지하면 됩니다.

 

 04. wordpress.PNG

 

전면 페이지의 표시

전면 페이지 (첫 페이지)는 여러가지 콘텐츠가 리스트 형태로 나올 수 도 있고, 고정 페이지로 만들어든 페이지를 표시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 기능을 이용하면 블로그카테고리나 다른 페이지등을 표시할 수 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메인을 자유롭게 표시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

페이지 당 보여줄 글의 수

블로그 홈 및 아카이브등의 POST(작성된글)를 한 화면에 표시하는 건수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한 화면에 표시 할 콘텐츠의 건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여줄 가장 최근의 신디케이션 피드수

RSS와 Atom 피드에 출력하는 기사의 건수를 설정합니다.

피드 글의 보기 옵션

RSS와 Atom 피드에 출력하는 내용의 설정입니다.

기사를 무단 복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기사의 출력 내용을 “요약” 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텍스트 기사의 모든 내용이 RSS 피드에 출력됩니다. RSS 리더 등으로 기사를 접속하여 볼 때, 당신의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RSS 리더에서 기사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약 기사 발췌 내용만 RSS 피드로 출력됩니다. RSS 리더 등 기사 보기 할때, 기사의 요약한 내용만 간략히 표시되고, 전체 기사를 보려면, 당신의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기사를 봐야 합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 당신의 웹사이트에 직접 방문하는 인원이 늘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약”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엔진 접근 여부

웹사이트의 내용을 검색 엔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으면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에 체크를 하면 검색 엔진의 로봇이 이 사이트의 내용을 색인하지 않고, 검색되지 않도록 사이트를 거부하도록 설정됩니다. 이 설정의 경우 회원 전용 사이트로, 컨텐츠를 공개하지 않는 목적의 사이트에 해당합니다. 사람들의 방문이 필요한 사이트는 체크하면 안됩니다.

이부분을 체크하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헤더에 “noindex, nofollow”라는 메타 태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구글이나 기타 검색엔진이 이 사이트나 페이지를 가져가지 말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즉 이 태그로 검색 엔진의 색인을 거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설정 > 토론

토론 설정은 게시물의 댓글, 트랙백, 아바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상태에서는 기사에 댓글이 달리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이 ON으로되어 있습니다. 이메일이 불필요한 경우는 체크를 해제 해 둡시다.

 

05. wordpress.PNG

 

덧글 스팸 방지를 강화하려는 경우

덧글 스팸 (원치 않는 댓글이 표시되는 것)을 줄이고 싶은 경우, “댓글이 보이기 전에” 항목에서 댓글은 수동으로 승인돼어야 합니다에 체크를 하여 보다 엄격하게 댓글의 표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해외에서 자주 일어나는 경우로, 댓글에 링크를 넣어 악용하는 사례가 자주 발견 됩니다.

설정 예

  1. “댓글이 보이기 전에” : 댓글은 수동으로 승인돼야 합니다.
  2. “덧글 검토” 항목에서 “1 개가 넘는 링크가 있는 댓글은 댓글 검토 목록에 넣습니다. 로 1개이상으로 댓글을 허용하게 되면 스팸 댓글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스팸 방지를 강화

스팸 방지 관련 특집 기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기사

▶ WordPress에 댓글스팸이 대량으로 게시되는 고민을 해결하는 4 가지 방법

설정 > 고유주소

퍼머링크라고 합니다. 관리 화면에서는 “고유주소”항목입니다. 설정에 관해서는 다음 기사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다음 기사

▶ WordPress의 퍼머 링크 설정

이상입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ight + thirteen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