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MP(Accelerated Mobile Pages)프로젝트를 구글 검색결과에 적용하기 시작함

cover-google amp google search

AMP프로젝트의 배경

불과 몇 년 사이에 스마트 폰과 태블릿은 사람들이 정보와 접하는 방법을 크게 바 꾸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많은 뉴스와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미디어와 콘텐츠 제공자가 모바일 웹을 통해 독자에게 기사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 경험(유저빌리티)은 불행하게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조사에서는 페이지 로딩에 3초 이상 걸리면 40 %의 사용자가 더 이상 페이지를 볼려고 하지 않고 포기해 버린다는 것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광고 및 구독에 의한 수익 창출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AMP프로젝트의 내용

Google은 전세계의 컨텐츠 제공자, 웹기술을 담당하는 기업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Accelerated Mobile Pages (AMP)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2015 년 10 월에 공표했습니다. 이것은 모바일상에서 웹페이지의 표시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Google은 동영상, 애니메이션, 아름다운 그래픽 표현을 갖춘 웹페이지가 페이지 내부의 광고와 잘 공존하면서도 즉시 표시되도록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코드를 여러 플랫폼과 장치에서 잘 구동되도록 하여, 사용자가 이용하고있는 스마트 폰, 태블릿, 기타 모바일 기기등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 콘텐츠가 즉시 표시되도록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구글 AMP프로젝트의 자료

기술 자료 등도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안정 버전의 사양 등은 AMP 프로젝트의 공식 페이지에서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GitHub의 저장소 에서 최신 버전의 소스와 제안 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소스 코드를 직접 제공받을 Pull Request도 환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AMP는 New York Times와 BBC를 비롯한 파트너가 세계적으로 참가를 표명하고 있으며, 일본은 아사히 신문, 산케이 신문, 일간 스포츠, 마이니치 신문 등의 미디어와 콘텐츠 제공자가 AMP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글 AMP프로젝트의 적용

한편 Google은 최근 구글이 이것을 검색결과에 적용할 것이라고 전한 것처럼, Google 검색 결과에서 AMP 페이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AMP 프로젝트의 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모바일 웹 경험을 더 빠르고 뛰어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오픈 프로젝트는 정보를 자유롭게 유통시키기 위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ighteen − fifteen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