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R(Conversion Rate) 구매 전환율이란? 【마케팅용어】

cvr conversion rate

CVR 은 컨버젼레이트 한국말로는 전환율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구매전환율, 회원가입 전환율, 문의 전환율 처럼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에 대하여 목표를 달성한 비율을 말합니다.

 

웹마케팅에서의 CVR은?

CVR 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에 대해 전환 (문의, 상품구매, 회원가입등)이 완료 된 건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비율이기 때문에, %를 사용하며, 1000명중 10명이 구매했다면 구매 전환율 1%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율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은 한달 단위로 기간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그 기간동안 구매된 횟수를 체크하여 전환율을 산출하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라면 일정 기간 동안의 구매 건수를 홈페이지의 방문자수로 나누어 나누어 산출하게됩니다.

즉, CVR 값이 클수록 인터넷 쇼핑몰의 전체 페이지 구조와 사용자의 동선이 좋아 효율적인 사이트라고 말해도 좋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의 CVR 체크>

cvr-conversition rate.JPG

 <구글애드워즈에서의 CVR 체크>

cvr-conversition rate 01.JPG

 

CVR은 정말 중요한 지표이다!

현재 CVR은 비용 효율성을 검증하고, 매출 향상을 도모하는 웹사이트 운영상의 대표적인 지표가 됩니다. 

온라인 광고를하고있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는  CVR의 개선을 위해 비용과 시간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CVR은 “이 정도의 값이면 좋은편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평균치가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 CVR 평균은 2 % 전후(1,000명이 들어오면 20명이 구매하는 비율)라고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액의 상품인 경우 CVR의 값이 작아지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업종이나 산업군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것은 쇼핑몰의 장르나 전환의 대상에 따라(구매, 문의, 자료 청구등)서도 CVR의 값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리

상기의 이미지를 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드워즈의 경우에도 구매전환을 체크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어디서 어떤키워드로 구매되었는지 파악하고, CVR 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하지 않고 광고를 하는 것은 마치 자동차를 타고 다니지만 연비가 얼마인지 전혀 신경쓰지 않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연비좋은 차와 같이, 연비가 좋은 사이트도 있는 것이죠!

 

관련 용어로는 CPA, CV 등이 있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5 × one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