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과 PC사이트의 순위는 상관이 있나요?

구글 모바일 알고리즘

2016년도 들어와서도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에 대한 이슈가 나오고 있습니다.

곧 2016.05월부터 적용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럼 PC의 검색순위와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 서로 어떠한 영향이 있을까요?

Google이 발표한 알고리즘에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적 여부” 즉 모바일에 대응하고 있는지를 랭킹 요소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2015 년 4 월 21 일부터 도입되었고, 영향은 매우 크다고 알려졌었지만  체감적으로는 그다지 영향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아마도 갑자기 모바일로 이동하다보니 대응한 사이트가 많지 않아 랭킹에는 영향이 적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가장 염려가 되었던 것이 바로 “모바일 사이트가 대응되어 있지 않은 경우, PC 사이트의 순위가 떨어진다. “는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은 PC 사이트의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 PC 알고리즘

결론부터 예기하면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은 PC 사이트의 순위에 영향을주지 않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SEO의 본질을 이해 하고 있다면 상식적으로 판단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미 PC검색결과는 구글에의해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즉 품질이 좋다고 구글이 자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이트들이 모바일에서 사이트를 만들거나 혹은 모바일에 대응이 안되었다고 순위가 바뀐다면 PC 검색결과의 품질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 왜 모바일 친화적 알고리즘을 도입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배경으로는

Google은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검색 알고리즘을 만듧니다. 모바일에서의 검색이 비약적으로 많아지면서 모바일에 대한 사용성을 개선하지 않으면 구글의 검색결과 만족도가 떨어 질 수 있다는 점모바일에서 검색 사용자의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모바일에 대한 화두를 꺼내놓고 모바일로의 이동을 재촉하는 한수를 둔 것이라고 봅니다.

 

단지 모바일 알고리즘을 이야기 하는 것은 향후에 모바일로 전개되는 웹에 대하여 좀더 강하게 푸쉬 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SEO를 진행하는 업체라면 모바일에 좀더 일찍 대비해야 하는구나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분위기를 환기하면서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이트의 웹마스터들이 협조해 주어야 가능한 일이 겠지요.

 

모바일에서 사이트의 검색 순위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 대응을 추진한다는 발상은 본말이 전도된 것입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모바일 사용자가 스마트 폰에서 사이트를 쾌적하게 열람 할 수 있도록 할 수있는 무언가에 대해 끊임없이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구글 AMP도 그러한 맥락에서의 한가지 활동이라고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검색 알고리즘은 어떻게 변할까?

일단 모바일의 검색순위도 PC의 검색순위를 그대로 가져와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가지 변수가 있다면 모바일 대응이 좀더 잘 되었다면 순위가 약간 상승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즉 모바일 알고리즘도 현 시점에서는 PC의 검색 결과를 의존합니다.

차차 모바일이 대세가 된다면 좀더 복잡한 알고리즘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순위보다 내용이 먼저입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유저,구글,사이트측 모두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ven + ten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