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검색엔진최적화 사례, SEO로 웹사이트 가치를 높여 간다.

실전 검색엔진최적화 사례를 소개

zionstory 8개월차 소식입니다.

SEO는 정해진 원칙을 가지고 꾸준히만 해나간다면 누구나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http://zionstory.com/archives/986  SEO데이터를 파악하자 였습니다.

이번에도 실전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전체 데이터

이 이미지는 구글웹마스터에서 정보를 발췌한 것으로 100%까지는 아니겠지만 거의 정확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사례로는 정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그래프를 통해 보고자 하는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의 배경 : 구글에서 수집된 정보입니다. 실제로 네이버보다는 95%이상 구글에서 방문한 데이터입니다.

(한국의 구글 사용율을 고려할 때 구글에서도 상당히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기간 설정을 최근 90일로 하여 데이터를 보았습니다.

총클릭 92,494 입니다. 총노출은 8,466,078회 입니다.

지난 5월~ 8월 초까지의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의 증가 트렌드를 빨간색 선을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1일 7만번 내외의 노출이 1일 13만번 정도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클릭의 트랜드 또한 증가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실전 경험에 따르면, 노출이 먼저 증가하고 그다음 클릭이 점점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사이트 내부에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노출 데이터

3개월간의 트랜드를 볼 수 있으며, 일자별로 노출 횟수를 볼 수 있습니다.

상승하는 트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출이 증가한다는 것은 결국 어떠한 검색어들이 2페이지에 있다고 1페이지로 노출된다는 의미가 되겠죠.

그다음에 1페이지 내에서도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라갈수록 클릭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노출지표가 올라가는 것은 좋은 신호라고 판단하게 되는것이죠.

 

검색엔진최적화 클릭 지표

위에서 이야기한 노출지표가 올라간후,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클릭지표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상기를 보면 눈에 들어오는 것이 1일 500정도수준의 유입이 짧은 기간 1000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비슷한 유입을 지속하다고 갑자기 1500까지 올라갑니다.

갑자기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을수 있지만, 조그마한 매일매일의 변화가 결국 방문자를

끌어올리게 됩니다.

 

중요한 부분은 구글의 트래픽은 꾸준하다는 점입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한 방문자가 들어온다는 것이죠. 이것은 결국 사이트의 평가가 구글로부터

안정적으로 그리고 좋은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고 보여지는 근거가 됩니다.

 

실전에서 보면, 사이트에 방문자가 많아지는 것은 구글에서도 좋게 평가하지만,

방문자많아진다고하여 검색결과의 순위를 올려주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오해 없기를 바랍니다.

 

이상한 그래프를 발견

검색엔진최적화 실전 자료를 보다보면, 상기와 같이 갑자기 0으로 떨어지는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러한 경우는 거의 몇가지 이내로 상정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로그분석기가 빠진 경우입니다. 둘째로 서버에서 유저의 접근을 막아버리는 경우 입니다.

셋째로 로봇파일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넷째로 구글의 색인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저는 이정도로 생각하고 각각에 대하여 검증해 보았습니다.

내용과 해결에 대한 부분은 별도의 글에서 다루도록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로 본 검색엔진최적화 사례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수도구 구글애널리틱스 입니다.

상기와 같이 최초 1월에 시작했을때는 방문자가 거의 없었지만, 4,5월을 넘기면서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결국 콘텐츠의 지속적인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사이트에 공급하는 것이 결국 방문자의 유입을 늘리고 웹자산인 사이트를 더욱 튼튼하게 하는 방법이랍니다.

지속적인 트래픽 증가가 운영자에게 보람을 준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방문자가 주로 들어오는 경로

하기의 내요을 보면, 대부분 구글의 검색으로 방문되는 유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검색을 많이 이용하고있구나를 알수 있지만,

또 한가지 해외에서는 90%이상 구글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해외에서의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을 한다면

훨씬더 많은 검색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해외에서의 구글최적화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한국에서 네이버를 필수라고 생각하듯, 해외에서는 그보다 더 구글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에서의 방문자 비중이 크지만, 다행인것은

구글은 이러한 검색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네이버보다는 정확한 최적화를 할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최근 검색엔진최적화 사례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사실 구글검색엔진최적화는 해외에서 좀더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많은 회사나 기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사이트를 가진 곳이라면 상기 이상의 트래픽을 끌어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구글에서 트래픽이 없는  사이트도 많이 있는데, 근본 원인은 잘못된 제작이나 구조에 기인하는 경우가 90%이상은 된다고 보여집니다.

실제로 최적화에대한 문의를 받고 보면 이미 문제가 발생되어 돌이킬수 없는 정도의 사태가 된이후에 최적화라는 것이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마지못해 물어보거나 해결책을 찾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울때가 많답니다.

 

어쨌든 콘텐츠가 잘 되어있고, 사이트가 제대로 만들어져 구글에 최적화 되어있다면, 상기와 같은 그래프는 나오지 말라고해도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제작상의 잘못이나 기타 사례들은 수집해 보면서 앞으로 검색엔진최적화 사례를 업데이트해 나가볼까 합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nineteen − 8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