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론뿐인 검색엔진최적화는 이제 그만! 실전에 강한SEO를 지향합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한다는 의미의 말로,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많이 노출되게 하기위한 일련의 작업들을 일컽는 말입니다.

SEO를 하는 목적은?

기업에서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실시하는 목적은 한마디로 말하면 검색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SEO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의 설계」「최적화 기술」「최적화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서 사이트를 구축 운영 관리해야 합니다.

그 결과로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많은 노출과 방문자를 얻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더 나가서는 해를 거듭할 수록 그 분야에서 사이트의 영향력이(웹자산) 커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구글SEO(기타 각국의 검색엔진)의 특징은 광고와 달리 검색을 통한 유저 방문에 대하여 직접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글을 메인 검색엔진으로 사용하는 해외의 사이트는 보다 많은 방문자를 모으기 위해 필수적으로 SEO를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SEO의 양면, 블랙햇SEO & 화이트햇

 

그러나 검색에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방법은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 속에서 테스트 되어지면서 알고리즘의 정체가 서서히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 사람들은 최적화에 대한 본질적인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검색엔진의 약점을 악용하여 최적화를 사이트의 검색순위를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빠른 시간안에 많은 사람을 유입시키고 비지니스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최적화의 유혹에 넘어간 사람들은 구글의 검색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서 까지 상위노출을 하기 위함이 목적이 되는 기술들을 사용하게 되었고,  일반인들에게는 효과가 빨리 나오는 이러한 SEO의 유혹에 넘어가 최적화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일반적으로 “블랙햇 SEO”라고 부릅니다. 블랙햇 SEO는 검색 엔진의 순위결정에 관여하는 알고리즘의 불완전한 부분을 악용하여 검색 엔진을 속이고, 마치 그 사이트가 가치있는 사이트로 보이게 하여 검색결과의 상위를 점유하거나 조작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지금은 이러한 일들이 통하지 않습니다.)

그 반대로 화이트햇 SEO는 검색엔진의 가이드 라인을 잘 준수하여, 검색엔진이 유용한 정보를 가진 사이트라고 판단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부분을 만들어가는 최적화 방법입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직접 방문한 유저까지도 검색결과에 만족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형태의 검색엔진최적화를 말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매년 꾸준히 업데이트 되어오면서, 과거에는 블랙햇을 사용하여도 어느 정도는 검색결과 상위에  사이트를 랭크시키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2012년 이후에는 구글의 팬더 펭귄등의 스팸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의 블랙햇을 사용하여 검색 상위노출을 진행했던 모든 사이트들은 차단되어버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블랙햇 SEO는 링크를 가지고 구글의 상위노출을 진행하는 방식인데, 이러한 것들은 자연적이지 않고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그리고 일정한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구글에 의해 모두 패널티 처리 되면서 이제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측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에 상위로 노출하려는 업체는 끊임없이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나름대로 최적화 하는 노하우를 축적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2~3년 부터 중요한 한가지 축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콘텐츠의 내용이 좋으면 상위에 노출되는 기회를 구글이 좀더 비중있게 다루면서, 외부의 링크를 사용하지 말고 사이트 본연의 좋은정보를 게재하면 구글에서는 상위에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보다 본질적인 문제에 대하여 알고리즘에 가중치를 두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의 개선으로 인해 이제는 웹콘텐츠의 중요성이 한층더 강화된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해외 유수의 사이트를 보아도 사이트가 양질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을 경우 짧은 기간일지라도 사이트가 정상적인 비지니스 궤도에 올라올 정도로 검색에서의 유입자를 확보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화이트햇 SEO에서 얻는 성과물

구글SEO를 통해 얻은 장점이라고 한다면,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꾸준한 검색방분자를 유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시간은 좀더 걸리더라도 “화이트햇 SEO”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만족형 콘텐츠를 작성하고, 지속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꾸준한 콘텐츠 게재 실시, 지속적인 유지 관리를 통해 구글과유저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인드의 변화는 구글 알고리즘의 핵심을 캐치한 것으로, 구글이 아무리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한다고 하여도 순위는 변화에 영향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순위가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답니다.

하기 그래프 설명 : 8개월간의 SEO 시책으로, 카테고리나 업종에 따라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나 점점 방문자의 상승과 함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의 영향력이 많아지고, 웹사이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투자비용 ⇔ 단기수익회수”의 개념에서 “SEO투자 ⇔ 웹자산의 축적” 이라고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특히 해외에 사이트및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은 사이트가 웹자산이라는 발상을 가진 기업은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사이트를 만드는 것에 모든 힘을 다 쏟아버리고, 사이트가 만들어지고 난 이후에는 정작 아무런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이 없거나 어떻게 관리해 나가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요?
위에서 말한 웹자산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사이트를 비싸게 만들었으니 웹자산이 가치가 있다는 개념이 아닌,  과거로부터 축적된 사이트의 방문자, 검색방문자, 검색에서의 상위노출등을 계승하고 발전해야 하는 관점에서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SEO자체에 대한 오해, 검색순위에 대한 잘못된 인식” 극복

 

흔히 ‘검색 순위는 검색 알고리즘이 변경되면 바뀌어 버리지 않을까 하는 불안함과, SEO는 순위를 고정시켜 줄 수 없다는 불확실성에 근거하여 보다 확실한 키워드광고에 투자하는 것이 납득이 된다는 기업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검색엔진과 SEO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부족한데서 오는 불안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경험한 전문가의 관점에서 보면 SEO를 제대로 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확실히 긍정적 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감히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익숙한 키워드 광고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에서 누구나가 1위를 입찰할려고 하는 이유는 매출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산이 무한정 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1위에 노출 시킬 수 없고 예산에 비례하여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1위(또는 검색 상단)에 검색됨으로서 방문자가 늘고 매출이 올라간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누구나가 동의합니다.

구글에서의 SEO또한 이와 같습니다. 키워드 광고 바로 아래 항상 노출되는 그 자리들(검색상단)은 매출과 직결되어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SEO는 단 하나의 검색어가 아닌, 페이지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의 검색어로 노출시킬 수 있고 방문자를 획득할수 있기 때문에 광고비가 추가로 들어가지 않고서도 몇천명 몇만명을 지속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어서, 이러한 SEO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지니스에 응용한 업체들은 이미 사업이 궤도에 올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검색엔진마케팅에 대한 오해라면  “SEO=검색상위노출” 그냥 상위에만 올려줘! 라고 하는것이죠.
또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컨디션(Domain Age, Content Volume, 사이트의 구조)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비용만 지불하면 검색결과에 올라간다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도메인, 사이트의 콘텐츠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는 검색순위 상승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현재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로 콘텐츠의 퀄리티를 분석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탄탄한 콘텐츠는 (유저가 글을 읽고 만족할 만한 콘텐츠 이면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마크업을 가진) 알고리즘이 변하여도 순위의 변동이 심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의 SEO의도입에 있어 망설이는 이유는 최적화의 불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 적어도 앞으로 해외의 수출 기업이 SEO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면서 최적화 회사의 관리속에 장기적인 SEO의 큰 그림을 그리고 예산을 설정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상기의 이미지를 보더라도 한달 두달만에 순식간에 순위가 올라가거나, 방문자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반년 혹은 1년 정도의 기간을 가지고 콘텐츠를 쌓아가고, 페이지별로 검색순위를 올려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라인 : 한국어, 일본어, 영어버전에 대한 자료 입니다.
https://www.google.co.kr/intl/ko/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ko.pdf
http://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www.Google.com/ja//intl/ja/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ja.pdf
http://www.google.com/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pdf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스타터 가이드 요약
1.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스타터 가이드.
2. SEO 기본 : 적절한 페이지 제목을 붙이자.
3. SEO 기본 :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설정하자.
4. 사이트 구조 개선 : URL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
5. 사이트 구조의 개선 : 네비게이션을 알기 쉽게표시.
6. XML 사이트 맵 파일 : sitemap.xml 등록.
7. 콘텐츠 최적화 :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위해 노력.
8. 콘텐츠 최적화 : 적절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
9. 콘텐츠 최적화 : 이미지의 사용을 최적화.
10. 콘텐츠 최적화 : 제목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
11. 크롤러 제어 : robots.txt를 효과적으로 설정.
12. 크롤러 제어 :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활용.

 

 

앞으로 기업의 SEO 진행 방향

이제부터 기업이 SEO를 진행할 때 필요한 마인드라고 한다면, 유저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링크를 사이트에 모으는 것과 검색 엔진에서 자사의 사이트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의 추가 하는 사이트 운영을 해 나가야 하는 2가지를 마음에 새겨야 할 것 입니다.

또한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현재의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의 트랜드를 이해면서, 사이트의 가치를 제대로 검색 엔진이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사이트 구조 최적화를 먼저 실시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일을 퀄리티 있는 콘텐츠가 효율적으로 검색엔진에 인정을 받고, 검색에 원활히 노출되고 유입되어 많은 지식과 경험을 고객과 공유하면서 동시에 방문자를 상대로하는 비지니스도 연결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지속적인 투자와 담당자의 구글 SEO최적화에 대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면 그만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기억하며 최적화를 즐기고 재미있게 해나갈 수 있는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설정하여 움직이면 반드시 성과는 나오게 마련입니다. 요즘 올림픽 기간에 금메달을 딴 선수들의 입에서 나오는 공통적인 이야기가 할수 있다 즐기자 하고 하는 말입니다. SEO도 즐기는 자에게는 이길 수 없답니다.

이러한 본질적인 SEO를 통해 정석으로 꾸준히 진행하는 노력은 구글이 더 잘 파악해버립니다. 단지 이러한 노력에도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사이트가 잘못되었는지, 키워드의 선정이 잘못되었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에 대한 깊은 이해가 SEO의 성공 요인

그럼 여기에서 잠깐 검색엔진에 대하여 좀더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검색엔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기본이며, 사이트의 내용이 어떻게 검색에 반영되는지 보다 깊은 통찰을 통해 마케팅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을 사이트에 구현하는 것이 SEO의 성공요인임에 분명합니다.

검색 엔진의 수익은 “검색광고”

Google의 주요한 수익원은 무엇일까요? 바로 광고 입니다. 구글의 광고는 크게 검색 광고인 에드워즈와 베너광고인 구글애드센스가 있습니다.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이 광고는 에드워즈에서 컨트롤 하게 됩니다.
이 에드워즈 광고 수익이 구글의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 베너광고 동영상광고를 넣으므로서 광고의 영역도 시대의 트랜드를 따라 간다고 할 수 있겠네요.

좋은 검색결과가 결국 구글의 수익 증대 요인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 보면,  Google의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클릭이 늘어야 하는데 클릭이 늘기 위해서는 ‘이용자 수의 증가’와 ‘이용 빈도의 증가’가 구글수익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용자수의 증가와 빈도수의 증가는 결국 검색품질과 관련이 있답니다. 검색을 했는데 만족할만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면 다시 검색하러 들어오게 되고 이러한 만족스러운 경험이 반복적으로 각인되면서 사용자는 구글에서 검색을 습과화 하게 됩니다. 구글의 사이트 구조는 Search and Away라고 하는데, 검색 후 사이트로 이동하여 정보를 확인하고 다시 구글로 들어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이용빈도수가 증가하고 매출의 증가까지 연결하도록 설계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구글의 원칙 위에 유저의 사용 빈도를 높일 수 있도록 “어떤 검색어로든 검색하면 원하는 답을 보여줄 수 있는 검색엔진” 즉 검색만족도를 높은 검색엔진이라는 브랜딩을 구축해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저의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방대한 양의 정보수집과 분석, 검색알고리즘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누구나 인정하는 전세계 최고의 검색엔진으로서 인정받고 있는것입니다.

검색 엔진의 구조 : 크롤러 및 색인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은 방대한 온라인 상의 정보속에서도 엄청나게 빨리 검색결과를 가져올수 있는것은 아마도 효율적인 시스템 설계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의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화면], 검색에 필요한 전세계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는 [크롤러], 그리고 수집된 정보를 저장 분류하는 [인덱서], 요청한 검색어에 대하여 필요한 결과를 산출해내어 보여줄 검색결과를 선별해내는 [알고리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자의 세분화된 기능들이 각자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구글의 개발자들은 세계최고의 성능의 크롤링 기술과 방대한 자료를 수집 저장 분류하는 인덱싱기술, 블랙햇 SEO를 막기위한 팬더 팽귄 알고리즘을 개발등, 전세계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행해지는 부적절한 행위(구글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를 판단해내어 검색의 결과를 최고의 퀄리티로 유지할 수 있도록 매일 꾸준한 노력을 더해가고 있답니다.

이렇게 크롤러는 매일 매순간 전세계의 모든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수집 한 웹페이지의 정보를 인덱스하여 인덱서라는 검색엔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게됩니다. 이러한 작업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우리가 검색한 단어가 검색 결과에 즉시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온라인 상에서는 엄청난 숫자의 웹페이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줄지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면 검색의 결과는 신뢰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사용자의 불편만 가중하게 됩니다. 이렇게 검색엔진 측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분류하고 정렬하여서 고객에게 보여주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알고리즘이라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의 구조 : 검색 알고리즘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검색 결과에 표시하게되는 웹페이지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가장 가치있는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분석하여 그 순서대로 정렬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수집해온 정보를 인덱서에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방대한 수의 웹페이지를 중요한 순서대로 순서를 정하고 검색결과 화면에 보여주는 것이 알고리즘이라고 보면 됩니다.

구글은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항상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 이것은 결국 사용자의 검색에 대하여 더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검색 결과에 표시해주기 위함입니다.

구글의 팬더나 팽귄 알고리즘이 도입된 직후, 블랙햇SEO를 사용하던 사이트에 패널티 메일을 보냈었고, 그후 실제적인 제제가(검색순위하락, 검색되지 않음) 가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예전의 블랙햇 방법으로는 구글에서 장기적으로 자신의 사이트의 순위를 유지 할 수 없을뿐더러, 사이트의 패널티 리스크가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보다 본질적인 부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콘텐츠라는 것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이 SEO의 대세를 이루고 있는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결국 구글 알고리즘이 평가하는 요소중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알고리즘이 변하여도 순위의 변동이 거의 없게 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사이트의 웹자산을 늘릴수 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SEO로 검색을 더 재미있게 만들자

우리가 추구해야할 SEO는 단기적으로 순위만 올리는 SEO가 아닌, 장기적이면서도 웹사이트를 기업의 자산으로 생각하면서 콘텐츠를 축적하면서, SEO를 통해 검색이 보다 잘 되게 해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기업의 측면에서는 그 해당 분야의 OPINION READER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게하며,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검색의 결과를 더 풍부하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더 많이 불러모을 수 있으며, 더 많은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장으로서 검색을 더 재미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완벽한 검색 엔진은 없다! 끊임없는 개선과 노력

Google은 검색 엔진의 정밀도를 꾸준히 개선해 왔으며, 이제는 검색엔진의 왕이라고 할 정도로 전세계의 메인 검색엔진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스팸성 있는 검색결과나 이러한 꼼수들은 이제 구글에서 자리를 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정교한 구글이라도 기계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지 못해서 검색어를 바꾸어 검색하거나, 최신정보를 보고 싶지만 이전의 정보를 표기해 주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모바일의 비중이 많아지면서 모바일 검색에서 지역명과의 검색결과를 보여줄 때에 주변검색을 보여줄지 일반적인 검색결과를 보여줄지에 대한 선택을 해야하는 복잡한 시대에 들어서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적인 부분과 현장에서 일어나는 갭은 어디서나 존재할 수 있는것은 어찌 할 수 없습니다. 단지 Google과 같이 고객이 만족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여 그 격차를 좁히는 방법밖에는 말이죠!

최적화를 하는 마인드, 그리고 검색의 역할

검색이란것은 결국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고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만족스런 결과를 얻게하는것” 이라고 한다면, 최적화를 한다는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잘 기획 작성하여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정보를 웹에 등록하는것”이며 여기에 “구글이 원활하게 정보수집을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잘 구성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 하는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는 단기간에 완성되고 끝나는 그러한 성격의 일이 아닙니다. 장기간 최소 6개월~ 1년 이상의 기간동안 꾸준히 노력함으로서 기업의 웹사이트의 자산가치를 높이며, 해당 분아의OPINION READER 혹은 권위자가 되게 함으로서 구글의 신뢰와 사용자의 신뢰를 얻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중요한것이 SEO를 대하는 마음자세를 바꾸어야 하고, SEO가 무슨 마법인것처럼 생각하거나, 돈만 지불하면 결과가 나온다는 식의 발상으로는 현재2016년의 검색엔진의 트랜드와 동떨어진 마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우리모두의 공유자산이 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회사에서도 공정한 검색결과(검색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진 페이지를 추출)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사이트에 글을 올리는 기업의 담당자 또한 유저가 해당 정보를 보고 배부르다 뭔가 얻어가는 것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의 양질의 글을 적어야 하는 의무도 있는 것입니다.

성과를 내기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올바른 접근방법

이제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비지니스가 하루아침에 뚝딱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회사란 연혁이라는 것이 있고, 그 과정속에서 여러가지 일들을 겪게 되면서 노하우도 쌓이게 되고 회사도 성장해 나가게 되는것입니다.

웹사이트 또한 그러한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회사가 설립되듯이 사이트를 구축하게 되고, 회사의 연수만큼이나 사이트의 연수도 많아지게 됩니다. 단순히 연수만 많아지게 된다면 성과를 내기 어렵겠지만, 그 연수만큼이나 회사의 홈페이지에 양질의 콘텐츠를 쌓아 나간다면 업계에서 단연 선두에 검색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리고 그 웹자산을 가진 사이트를 리뉴얼 하거나 할 때, 과거의 사이트의 내용을 새로운 사이트로 잘 이전시켜야만 검색에서의 방문자 및 검색 상위노출 되었던 그러한 웹자산들이 손해를 입지 않고 유지 계승 발전 되는 것입니다.

SEO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법이라면 먼저 SEO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과 스터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기업에 맞는 최적화 방향이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어찌보면 마케팅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마케팅에는 전략이라는 것이 있고, 그 전략을 어떻게 온라인 검색상에 전개하여 구매고객이나, 문의고객을 확보해 나갈지는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냥 지나쳐 버릴 기회도  마케터의 역량에 따라 기회를 찬스로 바꿀수 있습니다. 이것이 또한 실력이겠지요. SEO 실전 전문가로부터 SEO에 대한 수많은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의 농하우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사이트에 반영하여 적용해 나가면서 SEO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조그만한 열정을 올린다면 회사의 일에서 또다른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즐기는자를 당할자가 없다는 말처럼, SEO도 즐길 수 있는 재미 있는 영역이랍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0 − nine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