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사용자가 본 구글지도반출에 대한 생각

구글지도반출에 대한 이슈

<구글지도의 한 장면 :  지도바로가기 https://goo.gl/XMWa3X>
<이 글의 이미지출처 : 구글지도 및 구글앱스토어>

구글지도반출이 2016.08월 24일 60일 연장이 되면서 한번더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구글지도반출에 대한 이슈는 크게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그들은 왜 구글지도를 두려워 하는가?

한국지도 반출 허용 논란에 대한 주요 쟁점

보안문제
세금문제
국내 포털업체 역차별
지도 갈라파고스

이에 대하여는 나무위키에서 상세하게 다루기 때문에 나무위키를 참고 바랍니다.

여기서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구글지도가 필요한지 개인의 의견을 이야기해 봅니다.

구글지도에 대한 쟁점 정리 : http://ppss.kr/archives/83229

 지도- 스크린샷

일반인들의 구글지도의 사용

사실 구글지도가 나온지도 벌써 10년쯤 지난것 같습니다.

구글지도는 API를 통해 무료로 사이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도 서비스가 이제는 모바일 단말기(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상황이 반전되었죠.

모든 모바일 단말기는 이동을 하기 때문에 위치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있고 이러한 것들을 활용해 다양한 비지니스를 만들어갈 수 있다. 결국 스마트폰은 지도가 필수가 되고 그 지도위에서 무언가 비지니스 찬스가 생기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지도에 대한 서비스는 놓칠수 없는 부분일거에요.

google map : https://www.google.com/maps/

 지도- 스크린샷

구글지도와 네비게이션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네이게이션 기능입니다.

google map navigation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maps

google street view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street

우리모두 경험해 보아 알겠지만, 자동차회사에서 나오는 네이게이션은 몇년지나면 업데이트도 지원되지 않는쓰레기같은 네비게이션을 비싼 가격에 구매하지만, 결국 2~30만원의 네비를 사다가 붙이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자동차 메이커의 한계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 핵심은 실시간으로 최신 정보의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구글이나 네이버 네비게이션(기타, 다음, 티맵, 유플러스맵등 통신사맵) 등은 전국민대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업데이트도 원활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받아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도 보았습니다.

앞으로 전세계의 자동차 네비게이션은 구글 네비게이션이나 기타 몇 안되는 네비게이션으로 통일될 것이구요, 지도반출이 안될경우에는 한국만 네이버 네비게이션이 들어갈 수 있겠네요,,, 수출할때도 네이버에서 네비게이션 넣어서,,,

중국도 지도 반출을 허용하지 않는 나라중 하나이긴 합니다.

 지도- 스크린샷

구글지도의 정보 업데이트

하지만, 구글의 네비게이션의 기능이 무서운건 바로 최신정보들이 업데이트된다는 점이다.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 구글지도에 지역 정보, 지도정보, 기타 다양한 정보를 지도에 연결하고 있다.  심지어 광고까지도 도입이 됩니다. 특히 지도는 오프라인과 연결성 때문에 구글광고에서 지역광고를 준비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어서(해외) 이부분이 활성화되면 구글의 지역정보 업데이트에도 상당한 데이터가 쌓일것입니다.

하기는 구글지도와 검색이 만들어내는 정보입니다. 강남연타발에 방문자의 시간대를 보여줍니다.
사실 사용자는 이러한 실제 유용한 정보를 볼 수 있었으면 하는데 이런 정보를 제공해 주네요.

 

 

구글의  다국어 / 글로벌화

구글지도는 기본적으로 전세계에 지도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지역명에 대한 해당국가의 단어 말고도 외국어로 검색해도 모두 보여준다.

구글번역이라는 시스템이 기반이 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서울로 검색하지만, 외국인은 SEOUL ソウル  汉城 이뿐아니라 서울을 지칭하는 자국어로 검색하면 모두 서울을 찾아주게 되는 것이 구글지도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 단어마다 그에 해당하는 다른 언어의 검색어를 매칭하는 테이블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할거라보이네요. 그리고 오타를 입력해도 찾아줄 수 있도록 오타 검색에 대응하고 있을거고, 이건 아마도 구글 검색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어쨌든 구글은 전세계 대상으로 지도서비스를 해왔고, 네이버가 다음이 시작하기 전부터 그리고 많은 아이디어를 넣어 스트리트뷰 360도 뷰 매장실내 360도뷰 그리고 3d 렌더링 교통정보 기타 수많은 편리한 정보를 지도에 연결하여 사용편의성을 제공하였고, 후발주자인 국내업체는 그 모든 내용을 고대로 따라서 서비스 중입니다.

 

구글지도반출요청, 어떻게 생각하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출하든 하지 않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를 바랍니다.

저도 해외 나가면 구글지도 많이 쓰고, 위치 정보 기록해서 여행 ROUTE 를 정확히 체크하여 보관하고, 사진의 위치정보를 사용하고, 길찾아가고 하는데 구글지도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나가는 한국사람들중에 구글지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구글지도 모르는 분 빼고는 거의 없을거로 보이는데요, 혹시 요즘 해외나가서 네이버 지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거에요ㅋ.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시 구글지도 활용

구글지도는 해외에서 한국을 방문할때도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요, 외국은들은 한국지도 사용하면서 답답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위치정보는 제공해 줄 수 있으니 그렇게 불편할 것 같지는 않지만 어쨌든 현재 한국의 구글지도는 구글지도반출요청에 발목이 잡혀 원시시대의 구글지도를 사용하고 있다는 건 명확한것 같네요.

구글지도반출에 반대하면 한국에서 외국인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다국이 지도를 만들던지 하면서 반대를 하던지 해야할것 같아요.

자국서비스 보호도 중요하고 안보는 더 중요하겠지요.

구글지도반출 가부와 한국지도 갈라파고스

이건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요, 구글지도반출의 가부와 관련하여서 한국지도의 갈라파고스 현상에 대한 고민도 하여야 합니다.

한 예입니다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일본의 스마트폰이 전멸한건 이러한 갈라파고스 현상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일반단말 -> 스마트폰으로 넘어왔지만, 일본은 일반단말 -> 가라케(인터넷이 사용되는 단말기) -> 스마트폰 으로 넘어왔어요.

우리나라에서는 급속도로 스마트폰이 보급되었지만, 일본은 가라케가 발목을 잡아서 스마트폰의 보금이 늦어졌다고 봐야하죠.

그만큼 가라케는 일본에 편리하고 비싼 스마트폰이 없어도 가라케로 인터넷이 불편하지 않게 사용하고 있었쬬.

우리가 일반단말 사용할때 일본은 가라케를 상당히 오래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이것이 갈라파고스화 되어버린 일본의 스마트폰 산업이랍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세계최고로 좋은 기기를 사용했었죠. 근데 아이폰 나오고, 삼성이 스마트폰 나올때 타이밍을 놓친거죠.

일본의 소니라는 브랜드가 있는데도, 일본의 스마트폰은 빛한번 발하지 못하고 내수용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게 되었지요.

한국의 지도  또한 같은 맥락일 거라고 생각해요.

자국의 좋은지도 있으니 쓰세요 라고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어요. 근데 구글 지도를 써본 사람은 구글지도만의 편리함과 매력이 있답니다. 세계최고의 엔지니어들이 만들 지도인데 오죽하겠어요.

안타까운건 언제까지 구글지도반출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그동안에 사용자만 불편하다는거죠.

그 사용자는 한국인과 한국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 아닐까요?

구글지도를 반출하지 말라고하는 측에서는 적어도 구글정도의 기술과 아이디어와 가치를 제공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안정도는 가지고 반출을 막아야지 된다고 생각해봅니다.

미국, 일본만 보아도 웹상에서 구글지도에 3D로 렌더링된 시내를 볼 수 있네요.

지금도 이미 너무나 많은 일들이 지도상에 일어나고 있지만,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고 지내는 분들도 많고 좋은것이 전파되는 것을 막아야 자신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논리도 존재하고 복잡하지만, 결론은 한국은 이러한 서비스에서 제외되고 있고 온라인 지도라는 새로운 측면에서의 아름다운 한국을 해외에 소개 할 수 없는 것또한 아쉽네요.

왜 구글지도를 써야 하는지는 제대로 구글지도를 보아야 야 이해가 될거에요.(아직도 IE로,,,,크롬에서 보세요 제발!!)

3D렌더링된 구글지도

뉴욕지도 : https://goo.gl/1cZA7I

도쿄지도 : https://goo.gl/bYmP7i

홍콩지도 : https://goo.gl/dC7It2

파리지도 : https://goo.gl/PMbvQy

한국지도 : https://goo.gl/NfZiGI

혹시 위성사진이나 일반 평면지도를 생각하셨나요? 이것이 현재 구글지도의 현황입니다.
구글지도 반출 여부에 따라 한국지역에서도 이러한 3D지도서비스를 이용가능 할 수 있겠네요.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5 + 6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