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크부인】 사이트가 구글에 패널티를 받거나 웹스팸조치(Manual action)를 받았을때?

웹스팸처리방법

한국에서 이러한 일을 접할 경우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트가 구글에 패널티를 받거나 웹스팸 조치(Manual action)를 받을정도라면 상당히 편법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데,  한국은 아직 그럴 일이 없이 안전한 곳이기 때문이기도합니다.

우선 구글에서는 어떤 사이트에 대하여 해킹을 당하거나, 혹은 인위적으로 순위를 올리는 작업을 위해 링크를 구매하거나, 혹은 구글이 규정하고 있는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 했을 경우에 Google Search Console 을 통해 직접조치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것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부분 일치 와 전체 입니다.

이 기준은 구글만이 알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뭐라 말 할 수 없지만, 사이트 운영자 측에서 사이트의 순위를 높여볼려고 다양한 작업을 하는데 그것이 구글이 판단했을때는 바람직하지 못했을때 그리고 한페이지에 집중되는 이상한 시그널이 발견되면 부분일치 메뉴얼액션을, 사이트 전체적으로 되었을 경우 전체에 대한 메시지를 보냅니다.

 

웨스팸조치(메뉴얼액션)에 대한 대응

이런것이 왔을때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솔직하게 시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인위적인 부분(외부 링크이건, 사이트내부의 문제이건)에 대하여 제거하여 개선하려는 노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웹스팸 조치가 올 정도라면 구글은 이미 그 사이트에 대한 수집가능한 모든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나쁜 짓이 무엇인지에 대한 리스트일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하여 발뺌한들 손해보는것은 당사자 입니다.

따라서 작업했던 것을 모두 원상태로 되돌리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원상태가 무엇인지를 모른다면 그것이 더 큰 일일 수 있겠네요.

그리고, 구글이 정해놓은 양식에 따라 링크 부인 작업과 재심사 요청을 넣어야 합니다.

 

링크 부인, 재심사 요청이란?

구글은 사이트에 대하여 인위적으로 순위를 올리는 사이트에 경고메시지를 보내고, 개선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운영을 요청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글의 검색에서 검색순위나 검색결과에서 아주 불리하게 작용하도록 계속 검색제한을 지속합니다. 모든 컨텐츠의 색인은 삭제될 수 있거나 순위가 떨어지거나, 키워드에 맞는페이지가 뒤죽박죽 검색결과를 장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상기처럼 신중히 사이트에 대한 원상복귀 작업과 함께 재심사를 할 자료를 수집(링크 자료 수집 가능한 툴)하거나, 사이트에 스팸 행위를 원상복귀하는등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링크 부인을 할 준비와 재심사 요청을 할 준비가 되었다면 하기의 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후 연락을 기다립니다.

빠르면 2~3일 늦어도 2주 이내에는 회신이 옵니다.

재검토 요청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5843?hl=ko

구글에 백링크 거부 신청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disavow-links
구글에 백링크 거부 방법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
구글에 해킹된 사이트 복구 요청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opic/4598104

 

google manual action reply 2
링크부인에 대한 거부할 링크 업데이트
google manual action reply
웹직접조치에 대한 직접 스팸조치 취소

 

링크부인, 재심사 요청이 거부될 경우?

거부 된다기보다 회신이 오지 않습니다. 회신이 오지 않으면 무작정 기다릴 것이 아니라 좀더 노력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사이트 내부를 좀더 정상적으로 고치고, 외부의 링크를 더욱 철저히 지워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보내는 방법밖에!

자신의 사이트에 한일을 자신이 가장 잘 알기 때문에 더 열심히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할것입니다.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웹스팸 조치와 백링크 거부에 최선을 다해서 대응해야 하는구요~
Author Rating
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1 + twenty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