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과 건강과의 관계 – 고혈압 저혈압 그리고 대응방안

건강 진단시에 반드시 신경 쓰이는 것이 혈압인데요, 고혈압이나 저혈압등 익숙하게 들어본 용어이지만, 그것이 왜 나쁜지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혈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혈압과 건강

혈압이란무엇인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을 미는 힘을 말합니다. 심장에서 보내지는 혈액의 양(심박출량)과 혈관의 딱딱함 (혈관 저항)

에 의해 혈압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심박출량이 커지면 혈압은 올라가고, 혈관 저항이 작아지면 혈압은 내려 가는 정도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blood pressure01

위의값과아래의값은무엇인가?

혈압을 측정 할 때는 위와 아래의 값을 측정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위의 값은 최대 압력이 걸렸을 때 (최고 혈압)에서

심장이 수축 할 때의 혈압입니다. 한편, 아래의 값은 그 반대로 압력이 최소일 때 값을 취합니다.

이것이 위의 값과 아래의 값을 의미합니다.

blood pressure02

고혈압과 저혈압

고혈압은 혈관의 벽을 미는 힘이 강한 것으로, 저혈압은 그 반대입니다.

기준치는 위의 값이 140mmHg에서 아래의 값이 90mmHg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혈압은 위의 값이 100mmHg 이하, 아래의 값이 60mmHg으로되어 있습니다.

이 값은 청년과 중년에 적용되며, 고령자 나 당뇨병 환자에게는 다른 기준이 있습니다.

 

고혈압의특징과문제점

고혈압에 걸리게 되는 결정적인 원인을 특정 할 수는 없지만, 염분의 지나친 섭취는 고혈압과 연관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되면 가장 큰 문제점은 동맥 경화입니다. 혈관 벽의 탄력이 없어져 버립니다. 따라서 혈액의 압력에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혈관 벽이 두꺼워져 혈액이 흐르는 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뇌졸중 등 혈관과 관련된 장애가 일어나거나 심장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심근 경색에도 연결됩니다.

 

저혈압의원인과문제점

저혈압은 크게 3 가지가 있습니다.

  1. 증후성 저혈압 증
  2. 본태성 저혈압 증
  3. 기립성 저혈압 증

증후성 저혈압 증후군은 저혈압의 원인이 명확합니다. 질병이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한 이차적인 저혈압입니다.

본태성 저혈압 증후군은 질병이나 약물의 부작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혈압 상태라는 것입니다. 체질성 저혈압 이라고도 하는데 아침에 약하거나 냉증이 오거나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질환은 앉았다 일어날 때 핑 돌고 어지러운 것이 그 특징입니다.

 

저혈압의대책

저혈압의 원인은 주로 다음 세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자율신경 조절기능의 혼란
  2. 혈액량의 부족
  3. 근력 부족

 

1.자율신경 조절기능의혼란

자율신경의 혼란은 생활 습관이나 스트레스에서 발생합니다.

우선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자기 전에 스마트 폰이나 TV 등을 보면 교감 신경이 작동하기 때문에 수면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감귤류와 치즈 등도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타이라민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2.혈액량의부족

저혈압인 사람은 평소보다 조금 많이 염분을 섭취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염분에 포함 된 나트륨의 혈중 농도를 낮추기 위해 혈액에 수분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염분 뿐만 아니라 수분도 함께 많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3.근력부족

종아리를 단련하는 운동은 저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종아리는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펌프처럼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 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의사에 따라 저혈압인 사람의 하체(특히 종아리)를 단련하는 것을 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TV에서 자주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혈압이 높아도 좋지않고, 낮아도 좋지 않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건강에는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ree + 1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