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칼럼100연재 : 검색엔진최적화 점검 100항목 개요

SEO칼럼100 연재

IT인프라의 보급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이제는 온라인 세상이 오프라인 보다 더 넓은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상당한 쇼핑을 온라인으로 해결하고, 무역이나 정보도 모두 온라인에서 검색하지 않으면 답답함을 느낄 정도 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업으로 하고 있는 저희들은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일이 많다 보니 사이트와 웹문서를 보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SEO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조차 반영되지 않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사이트를 제작하는 측과 의뢰하는 측 모두 SEO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경우도 있고, SEO를 어설프게 알고 적용하기 때문에 과하게 최적화를 해버려 오히려 패널티를 받아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검색엔진최적화를 포함한 제작을 의뢰 하지만, 최적화가 안되어 있는 경우나, 과거 10년전에 사용하던 지식을 중요한 최적화 요소인양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easy seo column 100

SEO는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분야 입니다.

물론 SEO라는 분야가 생소한 용어가 많다는점, 다양한 분야(웹제작,서버,DB,검색엔진)에 걸쳐 방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는 점이 어려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사실 원리를 이해하고 접근해 가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최적화 정도는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안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사이트 제작을 의뢰함과 동시에 모든 것을 그들의 손에 맡겨버리기 때문에 사이트라는 결과물이 나와도 디자인 좋고 구동만 잘되면 잘 만들어진 사이트라고 생각해 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검색이 안되고 누구 하나 찾아오는 사람이 없어, 다시 광고를 시작해서 집객을 위한 비용을 추가로 투자해야만 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기업의 웹사이트 담당자의 입장에서도 상당한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사이트가 결정적인 부분에서 검색이 안되는 불통 사이트가 되었다는 사실을 보고 할 수 없는 불행한 사실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에, 다음 사이트 개편 때까지 온라인에서 힘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비일 비재 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알 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더욱 안타까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웹사이트에 SEO가 제대로 적용 되었는지를 체크 할 수 있도록 100가지 항목에 대하여 칼럼을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

물론 너무 세부적인 부분까지 다루기 때문에 중요도가 높은 것부터 낮은 것 까지, 그리고 SEO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필요한 내용도 포함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가 SEO를 의식하지 않은 업체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칼럼들은 대형 웹 에이전시 및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를 의뢰하는 담당자도 스스로 노력하여 지식을 갖추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해외 스타트업에게는 꼭 필요할 것이며, 취준생들도 검색 마케팅이라는 것을 미리 알아둔다면 경쟁우위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필요한 지식이 될 것 입니다.

구글검색엔진최적화는 다른 검색엔진 네이버, 바이두, 빙, 야후 등의 검색엔진최적화의 이해를 넓혀 줄 수 있습니다. 즉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google naver seo column 100

SEO의 중요도 구분

각 칼럼은 중요도에 따라, 별로 표시하고 있으며, SEO에 영향은 없지만 필요한 지식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콘텐츠의 중요도및 난이도는 필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 있으며, 절대적인 개념은 아닙니다. SEO는 상황에 따라 중요성이나 우선순위가 바뀌는 상대적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도 : 가장 중요 ★★★ 중요 ★★ 필요 ★  불필요 X
난이도 : 고급▶▶▶  중급▶▶  초급▶

기업의 웹담당자, 취준생, 스타트업, 창업자 가장 중요 ★★★ 중요 ★★ 필요 ★  항목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반복 학습 하셔야 합니다.
웹제작 에이전시나, 대형 사이트의 운영자라면 “가장 중요 ★★★ 중요 ★★ 필요 ★  불필요 X” 모든 항목을 이해하는 것이 피요합니다. 사실 제작회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일단 계약해 놓고, 무책임한 사이트를 만들어 납품하는 경우는 너무 비일비재 하기 때문입니다.

 

정리

홈페이지 제작 퀄리티는 최고 이지만, 결국 고객의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마케팅에서 결정나는 부분이 대부분인데,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한 사이트를 제공해 줌으로서 고객에게 최대의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도록 납품되어야 합니다.

사이트를 의뢰하는 고객 또한,  SEO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 하지 않는 것은 회사입장에서는 직무유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고비용으로 제작된 회사의 홈페이지는 단순히 카다로그가 아니라 고객이 필요할 때 검색하여 접근 할 수 있고,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은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2016년도에는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회사의 가치를 높여가는 한해 되었으면 합니다.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검색엔진최적화는 쉬운 것입니다. 스스로 체크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제작사 또한 제작 레벨을 높여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Author Rating
5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9 − 5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