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웹로그분석)이 왜 필요해요?

구글애널리틱스 필요한 이유

구글애널리틱스(웹로그분석)이 왜 필요해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악어와 악어새 같은 존재다. 악어가 없으면 악어새는 뭐먹고 살지? 비유가 잘 되었나?

사이트가 없으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필요없다는 얘기다. (최근에는 앱APP을 분석해주는 기능도 추가됨)

 

그래서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먼저 “왜 사이트  만드세요?” 를 물어봐야 합니다.

사이트로 영업할려고 만들지요!  물건을 팔기도 하고, 기업에 대한 홍보를 할려고 만들지요!

그렇습니다.  사이트는다양하죠 쇼핑몰도 있고 내수 중소기업 홈페이지도 있고 수출기업도 있고 공공기관이나 학교 홈페이지등 모든 분야에 걸쳐 있어요.

각각의 홈페이지의 목적은 다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면 홈페이지의 목적에 맞게 만들고 활용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여기서부터 막히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기 까지는 하는데 활용하는데서 무엇을 할 지 몰라 막히게 됩니다.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 이유는 홈페이지를 목적에 맞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만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사이트 만드는 쪽에서 넣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널틱스스,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활용하나요?

쇼핑몰이나 기업의 홈페이지의 활용은 보통 키워드 광고를 많이 하는것 같습니다.

이때에도 반드시 필요한것이 바로 로그 분석기 입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에 키워드 광고(혹은 베너광고)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이때 우리는 보고서를 받는데 이것은 사이트 밖의 보고서 입니다.

즉 사이트로 들어갔던 사람에 대한 보고서인 것입니다.  몇번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몇명 들어왔고, 얼마의 비용을 썼다. 뭐 이런 내용인거죠!

그럼 이런 사람들이 사이트에 와서 무얼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로그분석기는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이 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상세히 보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광고보고서 : 사이트 밖에서의 정보>
광고를 해서 사이트로 이렇게 사람들을 보내줬습니다. 뭐 그런내용입니다.

adwords dashboard.JPG

 

<애널리틱스 보고서 : 사이트 내부의 정보>
당신의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이렇게 놀다 가셨습니다. 뭐 그런 내용입니다.

google analytics dashboard.JPG

실전 : 구글애널리틱스로 찾아내는 사이트 정보 및 과제 << 보기

 

광고 할 때 애널리틱스의 활용

그래서 키워드 광고를 하게 되면 사이트로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되고,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람들이 사이트 내에서 무얼하고 나가는지, 어떻게 하면 구매를 더 많이 시킬지, 문의를 더 많이 하도록 유도할지 분석해 낼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마치 바다에 낚시하러 나가서 낚시만 가져간 사람과, 어군탐지기를 가지고 나간 사람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의 하나 입니다만, 광고를 잘 집행했는지 혹은 부정클릭으로 의미없이 비용을 소비하지는 않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광고로 들어온 사람들이 제대로 된 사람이 맞는지?  들어와서 대부분 페이지도 안보고 나가지는 않았는지?

우선 이런 것들을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터 과제/문제점을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PDCA중에 Plan을 세울수 있게 됩니다.

 

광고를 했는데 90%의 사람들이 나가버립니다. 이탈을 낮출려면 뭘해야 겠다. 이것을 사이트 내부(사이트의 페이지 수정) 과 사이트의 외부(광고에서의 LP수정) 등을 통해 개선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문의를 남기는데, 로그분석을 해보니 여자가 훨씬 많은 겁니다.  우리 생각에는 남자가 많은줄 알았는데 말이죠. 그럼 왜 그런지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이때 웹로그분석기를 활용합니다.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부분의 사이트 문제점을 발견하고 고쳐나갈 수 있는 정보를 구글애널리틱스가 제공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가 필요한 이유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지어놓은 집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가구도 사고 TV도 사고 그릇도 사고 침대도사고 해서 배치합니다.

사이트도 만들어 놓고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이 개선점을 찾기위해 애널리틱스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업사이트의 문제점은 이부분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보다 문제 의식 자체가 없는것이 문제이지요. 하지만  쇼핑몰은 그와 정 반대로 가장 민감하게 대응합니다.

원인은 바로 애널리틱스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기 때문입니다.

 

정리 : 무얼 개선 해야 할까요?

사이트 담당이나 마케팅 담당자가 막히는 부분이 바로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 입니다.

이 무엇을 찾기 위해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해야 하고 또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는 차차 알아가 보려고 합니다.
책구매 : http://goo.gl/3IAAFG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welve − 8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