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칼럼100연재 : (NO.1,2,3) 검색엔진 최적화의 관문,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

검색엔진최적화에 필요한 키워드선정

 

검색엔진 최적화의 관문,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

SEO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에서 검색할 때 우리 사이트가 잘 검색되어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잘 읽어가고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어떠한 검색어를 검색할 때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가 나와야 합니다. 즉 회사명, 상품명, 브랜드명 키워드로는 기본적으로 자사의 상품이 나오도록 해야하고, 경쟁사를 의식한다면 동종업계에서 사용하는 핵심키워드로도 사이트가 검색되어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만약 우리 회사가 LED 전등을 만드는 회사라면, “led lighting manufacturer” 키워드로 검색된다면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습니다. 바이어의 접근이 용이해 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을 통해 사이트로 접근되기 때문에 키워드는 사용자와 웹사이트의 유일한 접점으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 엔진에 검색 행위를 하기 때문에, 이 키워드로 인해 우리의 목적에 맞는 키워드를 사이트에 잘 배치해 두어야 검색된 결과에 나타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으면 불통사이트가 많은 우리나라의 현실에 비춰 본다면 키워드의 선정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검색어를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사활을 걸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자나 의뢰자가 서로 몰라서 이러한 점을 간과하기 쉽다는것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사이트 제작 단계에서 이 부분이 도입된다면 SEO측면에서 고효율의 사이트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
중요도 : ★★★
난이도 : ▶▶
********************

1. seo search volume per monthly

1) SEO적용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

실무를 하다보니, 업체에서 보내주는 키워드를 열람하게 됩니다. 선정된 키워드 중에서는 상위에 표시 되더라도 전혀 의미가 없는 키워드가 선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선정할 때에는 한가지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량 입니다. 보통 구글에서는 구글애드워즈 키워드플레너를 사용하여 월간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하고 검색량이 있는 효율적인 키워드로 선정하게 됩니다.

 

키워드를 의뢰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그저 보기 좋고 의미있는 키워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검색하는 유저의 입장에서는 전혀 검색하지 않거나, 다른 키워드로 검색하는 일들도 비일비재 합니다.

 

그리고 실무에서는 올바른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유명사키워드(회사명,브랜드,상품명,…) 일반명사키워드, 경쟁사키워드등 다양한 각도에서 키워드를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키워드를 찾아 홈페이지에 적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사이트의 제작 시점에서 같이 기획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순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seo useful keyword select

2) 유용한 키워드를 선정

 

우리가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어떠한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판매를 해야한다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거나, 고객 문의를 높여야 한다거나, 상담전화를 많이 받아야 하는 등 각각의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키워드를 선정하는 목적은 바로 이러한 유용한 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 할 때 우리 사이트에 메리트가 있는 키워드를 선정 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예를 들면,

“LED전등” 보다는 “LED전등가격”

“반도체 장비” 보다는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

등 보다 구체적이고 특히 비용,가격,세일,판매 등의 구매관련 단어를 사이트에 최적화 함으로서 목적에 맞는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해 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키워드 선정은 유용성이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고 선택해야 사이트의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3. seo keyword level select

3) 키워드 난이도를 체크하여 선정

 

구글키워드플레너를 통해 Game 관련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을 추출하여 보았습니다. 검색어를 보면 1word, 2word 들 키워드로 참으로 탐나고 검색량도 많은 키워드 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이러한 키워드를 올리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려운 일의 의미는 시간이 많이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도 될 수 있고, 비용이 상당하게 들어갈 수도 있다는 의미도 될 수 있고, 어렵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검색엔진최적화는 해봐야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지레 겁먹고 안하기보다는 해봐서 손해 볼 것은 없지만, 나를 알고 상대를 의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정도의 월간 검색량이라면 다른 업체들도 상당히 많은 최적화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검색에서 이러한 빅키워드(검색량이 많고, 1or2word조합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상당한 트래픽을 사이트로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권력이 되고 돈이 됩니다. 그리고 많은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google adwords planner

 

 

검색엔진최적화는 광고가 아니라 웹문서로 나오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시 상기의 “free online game”의 경우라면 최소 16~25만명 정도의 코아 타겟 유저가 사이트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것을 광고로 유입한다면 한달에 3~4천만원으로도 모자라는 금액인 것이지요.

 

또 다른 예로, 객단가가 1천만원 ~ 1억정도 되는 기계가 있다고 합시다. 검색엔진에서 관련 키워드인 “**** **** manufacturer”로 1위로 올라간 후 해외 바이어가 홈페이지를 보고 문의를 남긴 것이 계약이 되고 수출이 되었다면 이것은 비용대비 고효율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찾아가는 영업이 아니라, 코아 타겟이 찾아오게 하는 영업사원으로 홈페이지를 개선하게 되는 것이 SEO이고, 그중에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 선정의 관문이라는 것이죠.

 

이렇게 검색에 노출되는 자리 하나가 권력이 되고 돈이 되기 때문에 누구나가 다 그 자리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보이지 않는 경쟁이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검색하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누군가는 열심히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내가 선택한 키워드가 다 상위노출 될 수 없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시에는 이러한 난이도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No.1에서 이야기한 검색량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선택하여 올릴 만 한 키워드인가를 체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를 통해 , 키워드 선정및 검색엔진최적화 전반을 잘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Author Rating
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7 − 2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