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칼럼100연재 : (NO.8,9,10,11) 검색엔진최적화 체크요소, 도메인 이름, 종류, URL등에 대한 이슈 정리

 

cover - seo domain issue 2

 

8. seo domain issue

 

8) 대상 국가의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중국이나 일본 한국에 마케팅 하기 위해 [ .cn  com.cn  net.cn / .jp 과 .co.jp / .kr 과 .co.kr] 등의 도메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com 만으로 충분합니다.

********************
불필요 X
********************

 

9. seo domain issue

9) 도메인의 종류 (.com  .net .org 등)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

.com 도메인이 좋다든가,  jp 같은 도메인이 그 지역에서 유리하다 든지 하는 것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이지 않은 도메인은 가급적 피하고, .com 등을 이용하시면 무난 할 것 같습니다.
********************
불필요 X
********************

 

10. seo domain issue

10) 반드시 정적 URL로 할 필요는 없다.

동적 URL보다 정적 URL이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관점에서 유리하다고 알려진 바 있었으나,  2014년 이후 이러한 장단점은 거의 없어 졌으므로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동적 URL보다는 정적 URL을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이 부분에서 URL체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이 부분은 사이트의 운영정책에 따라 결정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URL이 짧고 명확한 부분이 이해하기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파라메타를 많이 생기게 하는 URL정책은 좋지 않고, 접근 경로에 따라 사이트 내부에서 파라메타를 불필요하게 붙이는 것은 좋지 않아요. 짧고 명확한 URL은 검색엔진도 유저에게도 유익한 점이 있답니다.
예)
동적 URL
http://www.example.com/?cat=c&page=123/
정적 URL
http://www.example.com/cate/page-123/

※ URL중간에 ?이하가 파라메타 입니다. 구글은 2개 이상은 좋지 않다고 하지만 색인등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
불필요 X
********************

 

11. seo domain issue

11) URL계층의 깊이에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URL의 길이나 디렉토리의 Depth 등에 의한 계층이 깊이가 검색엔진최적화에 좋지 않을 것이다 라고 여겨지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이것은 크롤링하기 어렵고 그렇게 되면 검색최적화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의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URL이 명확하고 접속에 문제가 없다면 크롤링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 www.abc.com/fashion/women/tops/summer/0001

또한 구글은 사이트 내부에서 계층구조를 URL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브래드크럼이나 기타 네비게이션 및 사이트맵등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페이지의 중요도는 사이트 내부에서의 링크 관계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만 W3C에 의거 웹표준 사이트로 제작해 놓는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웹표준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다 라고는 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긴 URL, 깊은 계층의 URL을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사이트 URL을 설계 할 때 조직도처럼 일목요연한 계층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에게도 유저에게도 인식하기 쉬운 사이트가 좋은 사이트이고 그렇게 만드는 것이 결국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겠지요.
********************
불필요 X
********************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검색엔진최적화 도입에 있어 도메인 결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데, 어느정도 정리 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Author Rating
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8 + 4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