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칼럼100연재 : (NO.7) 검색엔진최적화 체크 요소, 도메인에 대한 검토

검색엔진최적화 - 도메인에 키워드포함 이슈

 

7) 도메인 이름에 목적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가?

 

검색엔진최적화에서 이 부분은 사실 여러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그것은 도메인의 키워드가 검색상위노출에 영향력이 있다 와 없다라는 문제입니다. 확실히 이 부분은 이것 이라고 답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경험상으로 영향이 없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먼저 이 문제를 접근할 때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전재로 이야기 합니다. 이것은 2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먼저 도메인 이름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다 와 없다 이고, 다른 관점은 그 도메인(Domain age)취득 기간이 오래 되었는가 그렇지 않은가?(물론 운영되어온 기간을 이야기 합니다.)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도 도메인을 운영해온 기간이 짧다면 영향력은 확실히 없습니다. 하지만,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서 운영 기간도 상당 하다면(상대적인 개념) 5년이상(운영해온 형태에 따라 가감될 여지가 있음)이라면 영향력이 있다고 봅니다.

 

반면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오래된 도메인이라면 영향력이 있을 수 있고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도메인 에이지가 짧다면 영향력은 미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이슈에 대하여 한국어와 영어는 받아들이는 입장이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도메인 자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의 경우 검색어와 도메인이 같은 언어이지만, 한국어는 그렇지 않기에 적용하는 부분에서는 약간 다릅니다. 특히 실무에서 보면 일본진출 기업의 경우, 도메인의 하부에 일본어로 하는 것이 좋은지 영어로 해되 되는지 어떤지에 대한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양쪽 다 손해 볼 것이 없으므로 원하시는 URL로 결정하세요. 하지만, 영어나 혹은 가능한 적절한 길이의 URL로 정한다면 OK입니다. 일본어나 한국어는 크게 URL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의 경우 한국어나 일본어 URL로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URL을 정적 URL로 가능하면 짧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불필요한 파라메타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도메인을 선정할 때 도메인 이름에 원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손해 보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도메인 자체가 가지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사이트의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babyfashion.com 에 women fashion을 판매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검색에 상위노출 시키고 싶은 키워드가 영어라면 이 방법은 상대적으로 유효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렇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
중요도 : ★
난이도 : ▶
********************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도메인 이름에 목적키워드를 포함해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해두어서 나쁠건 없으니 포함하는 쪽으로 진행하는것도 좋네요. 하지만, 보통 기업명 도메인이 많으니 그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Author Rating
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wenty − 10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