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 구글애널리틱스로 분석 및 과제 (전년/전월 대비)

실전 구글웹로그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 할때 기본적으로 셋팅되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 : 목표설정(참고 : 구글애널리틱스 (주)한빛미디어 Chapter 2 / 13 액세스 분석 목표를 설정한다. 를 참조 바랍니다.)
(무료 eBook: http://goo.gl/yZlosy )

그리고 데이터가 축척 되어있어야 분석의 가치가 있습니다. 축적되어야 하는 기간도 중요하구요, 양도 중요합니다.

데이터의 양이 적으면 분석을 한다고 해도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자 그럼 데이터 어떤 프레임으로 데이터를 볼지 애널리틱스 분석의 세계로 빠져 볼까요?
▶이 데이터의 사전 배경 자료 : 해외대상 쇼핑몰 / 구글검색엔진 최적화와 구글애드워즈광고 병행 /

▶하기의 로그분석 캡쳐 이미지는 큰 파일이므로 클릭 후 확대해서 보시면 됩니다.

기간으로 데이터를 본다

A.  해당 월로 (최근한달) 데이터를 분석

해당월의 데이터 세션 / 이탈율 / 방문시간 / PV(세션당 페이지수) / 목표(구매완료)

이것을 각 마케팅 채널별로 나타나는 지표를 보게 됩니다. Organic Search / Direct / Display / Paid Search / Referral / Social

google analytics dashboard.JPG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이 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 : 구글애널리틱스 (주)한빛미디어 Chapter 2 / 02 구글 웹로그 분석의 메뉴를 파악한다.)

 

B. 전월 대비 데이터를 비교

google analytics month analysis.JPG

이것은 구글애널리틱스 전월대비 방문자 분석을 한것입니다. 경로는 아주 간단합니다.

보고서 > 획득 > 전체 > 채널  로 들어간 후 우측 상단의 날짜 옵션에서 전월로 비교하면 됩니다.

(참고 : 구글애널리틱스 (주)한빛미디어 Chapter 2 / 03 기본 화면과 기본 조작을 확인한다. 59P)

일단 목표 셋팅(구매전환 건수 체크)이 되어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익한 분석들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단순히 몇명 왔다 갔구나 정도 그이상의 깊은 개선은 힘들게 됩니다. 그래서 목표설정은 아주 중요합니다.

 

B-1. 대표적인 지표를 체크하여 비교

①세션(방문자) ②이탈율(방문하자마자 나간 비율) ③목표(구매건수)

각 마케팅 채널별로 전월대비 증감 수치를 잘 살펴봅니다. 그럼 이상한 부분이 나타납니다.

너무 좋던지, 너무 실적이 나쁘던지, 전월대비 증감이 없다던지…. 등등

 

제 눈에는,  ③번에 전월대비 구매전환이 700->911건/월 로 늘어난 것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어느 마케팅 채널에서 기여도가 가장 큰지 봅니다. 역시 Organic Search 영역에 35% 구매UP 영향이 있었습니다. Direct 영역도 15% 증가가 있었네요.

이 이러한 구매 건수의 변화(증가)가 왜 일어난건지가 저는 궁금해 지네요.

그래서 ①세션(방문자)에 눈을 돌리니 Organic Search 와 Direct 채널에서 방문자가 증가되었군요.

왜 이걸 보냐면은 1년의 사이클에서 3월이 수요가 많은 시즌이라 증가한 것인지(자연적 증가)   마케팅을 한 것에 의한 결과로 인해 증가한 것인지(인위적인 증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죠.

사실 후자라면 상당히 좋은 시그널 입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니,

Organic Search채널의 경우 세션이 10.70% 증가했는데, Organic Search에서의 구매전환이 35.42% 증가 했습니다.

Direct 채널의 경우 세션이 16.34% 증가했는데, Direct 채널의 구매전환은 15.91% 증가 했습니다. 

이것을 보고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설을 세워보는 것입니다.

아~   Direct는 URL이나 즐겨찾기로 직접 사이트로 들어오는 이미 사이트를 알고있는 방문자이기 때문에, Direct 방문자는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비율로 구매전환도 늘어나는 구나!

또 세션당 페이지뷰(5.06)나 평균 세션시간(체류시간 6분)이 가장 길다는 것을 데이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유입이 15% 증가한 것이 수요가 많은 달이라서 증가한 것인지는 판단이 안되기 때문에, 이것은 다른 지표들을 함께 참고 하면서 판단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Organic Search채널은 좀 달랐습니다. 10.7% 증가에 35.42% 증가 했습니다.

방문증가 대비 3배의 효율을 내고 있는데요, 여기에 있는 지표만 가지고 생각해 볼때는, 다른 지표들 (이탈율, 세션당페이지수, 평균세션시간, 신규방문율)등이 전달대비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1)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 중에 브랜드 키워드(회사명/사이트명)으로 방문한 고객이 높을 수 있겠다라고 추측이 되고, 2) 검색에서 중요한 키워드들(구매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이 상위노출이 되었구나라고 가설을 세워 볼 수 있었습니다. 좀더 고민해 보면 몇가지 더 나오겠지만, 일단 이정도로 합니다.

때로는 현장에서의 정보(사이트 담당자)를  더 수집해서 참고하여 시즌성에 대한 부분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2)의 검색 수요 자체가 늘어 검색엔진마케팅에서의 유입자가 늘어난 것인지,  새로운 키워드들이 많이 검색되어 방문자가 늘어 전환이 늘어난 것인지는 구글서치콘솔등의 데이터를 함께 참고해서 판단해야 할것 같네요.

 

그리고 이 가설이 맞는지 Organic Search 채널을 클릭하여 한단계 더 깊이 조사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뒤집니다.

이렇게 차근 차근 데이터(숫자)를 이해해나가면 정확히 데이터로 증명 가능한 해답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2)번이 이번에 해당되었다면 어떤 페이지가 전달대비 유입자가 많았는지 확인하고, 키워드를 확인한후 좀더 관리해 나가면서,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현재의 구매전환 건수가 유지되고 더 많아 질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하거나, 페이지를 추가하거나, 상위로 특정 페이지를 더 올리는 방법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달에 혹은 중간에 결과를 보고 다시 PDCA를 해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이 툴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메뉴는 무엇이고, 어떤의미가 있는지 등을 평상시에 잘 익혀놓으면 스마트폰 다루는 것처럼 쉽게 애널리틱스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은 숫자를 읽어서 의미있는 해석을 해나가고, 그 해석을 가설로 하여 애널리틱스 내에서 증명해 나가야 합니다.

참고로 구글애널리틱스는 과거의 자료입니다. 사이트에서 일어난 일들의 증거입니다. 이것을 통해 미래의 일들을 계획해 나가야 합니다.

즉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익숙해 지면 이런 일이 참 재미있습니다.

데이터로 분석하고 가설을 세우고 실행하기 때문에, 앞으로 제안할 마케팅의 결과값도 분석의 정밀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부분 정확히 맞아 떨어집니다.

 

C. 전년 대비 데이터를 비교

google analytics year analysis.JPG

전월과 동일한 지표를 먼저 살펴봅니다.  전년대비는 전월대비 보다 볼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참고 차원에서  봅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SEO는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고, Adwords는 구글검색광고(Paid search : 검색광고 / Display:베너광고GDN)를의미합니다.

1년전과 비교한다는 것은 참 큰 의미 인데요. ③번구매전환이 152 -> 692건/월 로 많은 증가가 있었습니다.

전환율도 3.16%->4.35%로 상승(37.58% 상승율)되었습니다. 흐뭇하네요.

그런데 맨윗쪽줄에 보면 이탈율이나 세션당페이지수 평균세션시간이 낮아졌는데요. 이것은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좋아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전보다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이 급격하게 늘다보면 이 수치들은 약간씩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눈에띄는 지표가 있는데, Direct 유입자와 구매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아 단골 고객이 많이 확보된듯 합니다.

그리고 광고쪽에서는 효율성을 좀더 높여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전체 방문자가 6,997명 -> 20,965명/월 로 늘어난데 비해, 전체 구매전환이 221건 -> 911건/월으로 늘어났고, 이렇게 되도록 기여한 것이 Organic Search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 구글애널리틱스 (주)한빛미디어 Chapter 1 / 06 SEO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키워드 광고 이탈율이 높아진 것으로 보아 이것을 낮추도록 광고 캠페인을 좀더 신경써야 겠네요.

 

이건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 방법입니다. 자주 하다보면 이것 이상으로 뽑아 낼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데이터에 특별한 이상징후가 없어서 뭘 더 할거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국가, 지역, 성별, 연령, 디바이스, 운영체제(필드)와 구매전환의 연관성에 대하여도 분석해 가야겠지요!

그리고, 특정 필드에서 이상한 데이터(숫자)가 발견된다면 문제의 원인을 찾아 사이트를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예를들면 아이폰에서 방문자는 많은데 구매자가 없다거나, 이탈이 많다면 왜그런지 애널리틱스로 분석해 보고 사이트의 어디에 이상이 있구나를 찾아낼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재미있는 실전 구글 웹로그 분석의 비젼

실무에서 웹로그 분석을 하다보면 기업이 크든 작든 잘 아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잘 안다는 의미는 잘 다룬다는 것으로 보아야 할것 같구요, 애널리틱스가 설치되어있지만 활용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답니다.

그래서 신규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하거나, 혹은 마케팅 담당자라면 웹로그 분석은 당장 설치해서 사이트를 개선하고, 그러면서 자신의 실력을 키워나가시면 어느 업체이건 환영하는 인력이 될 것입니다.  특히 요즘 취업이 어렵다고 하는데, 쇼핑몰이나 웹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작은 기업이라도 들어가서 웹로그 분석과 구글 애드워즈를 마스터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즐겁게 하면 오래할 수 있고 실력이 쑥쑥는답니다.

손가락이 저려서…이만,

 

책구매 : http://goo.gl/3IAAFG

추천 : 구글애널리틱스 책 관련 정보 : http://zionstory.com/archives/949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one × two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