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신생아 아기의 손발이 찬 이유

아기 손발이 찬 이유

저희 아기(신생아)가 자고 있을 때, 손발을 만져보았는데, 손발이 차가워서 뭐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손발이 찬 편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도 날 닮았나 보구나 하고 같은 체질이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왜 어린아이의 손발이 차가운 것일까요?

방은 그리 춥지 않은 편인데요?

이런 저런 모든 것이 걱정이 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건 신생아때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십시오.

 

신생아 손발의 혈관은 아직 미완성

신생아 손발의 혈관은 아직 미숙하고, 손발가락의 끝부분까지 충분히 발달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손발이 차가워도 몸이 따뜻하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안심하셔도 됩니다.

아기손은 아직 미성숙

제 딸도 신생아 100일을 갓 넘기고 있지만, 아직도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으며, 한겨울을 지나고 있는 중에 약간 걱정하기도 해서 여기저기 찾아보았는데, 역시 괜찮하고 합니다. 오히려 요즘은 손을 만져보면 약간 따뜻한 기운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정기 검진시에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면, 선생님은 “신생아에게 자주 있는일입니다. 몸을 만져보아 따뜻한 경우에는 문제 없습니다.”라고 하세요.

 

손발이 차다고해서 옷을 두껍게 입히는 것은 역효과
아기의 손발은 체온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에, 장갑이나 양말도 실내라면 필요없는 것입니다.

 

온도 습도계로 실내 온도를 체크!

저희 집의 경우 가을 출산에 이제 첫해 한겨울을 지나고 있기 때문에, 하루 종일 보일러를 틀어두며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가고 있습니다.
또한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도 풀 가동중에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추어 주기 때문에 그나마 감기 걸리지 않고 겨울을 잘 이기는 모양입니다.

부모의 체감 온도를 믿고 따뜻하다, 습도가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가습기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온도 습도를 잘 유지해 주시는 것이 아기에게 좋답니다. 겨울철이라 실내 온도 20 ~ 23도, 습도 40 ~ 60 %가 적절합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ree + 8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