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칼럼100】 NO11. title에 키워드를 포함여부 | HTML체크리스트

title에 키워드 포함

 

NO11. title 태그에  SEO 대상 키워드를 포함하는가?

HTML에 대해 체크리스트중 첫번째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 입니다.

하지만, title 항목이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는 80% 도 되지 않습니다.

모든 사이트에는 URL과 해당 페이지의 html 소스를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 CTRL + U)

사이트의 페이지는 크게 사람이 보는 부분과 기계(구글봇)만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요, 기계는 html소스를 읽어서 사람이 보는 것 처럼 이해하게 됩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테그가 바로 title 테그입니다.

이것은 해당 URL (해당 페이지)의 주제, 제목을 나타내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이 title 테그에서 키워드를 확인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title테그에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가를 반드시 체크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어있는 페이지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즉 사이트 제작후에 한번더 SEO를 위한 튜닝이 필요하다는 말도 되겠지요.

 

타이틀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어떤것인가?

키워드에 대하여는 다음에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지만,

우선 회사명을 나타내는 고유명사와 회사가 속한 업종의 대표 키워드인 일반명사를 포함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좋은예) 현수교 사장교 초장대교량 PPWS시공 | OOOO건설

나쁜예) 일류의 생활과 안전을 생각하는 기업 | OOOO건설

어느것을 사용하여도 선택이다. 하지만  title은 검색과 직결되기 때문에 효율성과 키워드 조합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나쁜예는 [OOOO건설]이외에는 이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 반면, 좋은예는 일반명사키워드:[현수교][사장교][초장대교량][현수교시공][사장교 시공] / 고유명사키워드 [OOOO건설] 이 검색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이며 유리한  title 작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국내뿐 아니라 해외용 홈페이지에서도 이런 title을 사용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이트가 노출되어 접근성이 좋아진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상기의 나쁜예에서  “일류의”  “생활” “안전” “생각하는” “기업” 은 누구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 이기 때문에 검색이 되지않기 때문에 빛좋은 개살구 입니다.

중요한 자리만 차지할 뿐이며, 보기만 좋을뿐 검색과는 관련이 없는 자기만족형  title입니다.

 

정리

title 태그의 SEO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title 태그에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하면서, 본문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한 내용을 기술하면 그것이 바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의식하면서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쉬운 title 제대로 작성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중요도 : ★★★
난이도 : ▶
********************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ixteen − 12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