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효능, 부추성분, 영양소, 부추효과에 대한 완벽정리

부추의 효능

독특한 냄새가 특징인 부추. 그 냄새 때문에 기피하고있는 사람도 많지요. 하지만이 냄새의 원인인 황화 아릴의 일종 알리신이라는 영양소가 체력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안다면 그정도는 참고 먹어볼 만한 재료가 바로 부추입니다. 또한 부추에는 β 카로틴도 풍부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냄새 때문에 꺼리는 것은 아깝다는 말씀. 지금부터 부추의 효능과 영양을 소개합니다.

 

스태미너 Up! 면역력 Up! 부추의 효능

목차

  • 부추의역사
  • 부추의종류
  • 부추의효능은?
  • 부추에들어있는영양소(부추성분)

 

부추의 역사

부추는 언제부터 먹어온 것일까요?

원산지는 동남아시아. 중국에서는 3000 년 전부터 일본에서도 10 세기 무렵에는 재배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 사기」나 「만엽집」에도 등장 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던 야채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라고하는 “황제내경(黃帝內經)”의 “소문(素問)”에도 “채소 중 가장 몸을 따뜻하게하는 작용이 강하고 인체를 유익하다. 항상 이것을 먹는 것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어, 그 효능이 오래 전부터 인정되어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야채로 먹을 수 있게 된 것은 의외로 최근 인것 같습니다.

중국의 명나라에 기록 된 「본초 강목」라는 약물 설명서에 이미 부추의 효능 등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는 「부추는 봄 향기가 좋지만 여름에는 냄새가 난다””너무 많이 먹으면 머리가 시원하지 않고, 눈은 나 빠지고, 눈곱이 늘어난다 “”꿀, 쇠고기와의 궁합은 좋지 않다” “겨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오래된 지병이 재발한다”등 꽤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그 지식의 일부는 오늘날에도 약선이나 민간요법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부추는 중국에서는 “起陽草(기양초) ‘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이것은 양기를 일으키는 풀이라는 의미에서 옛날부터 체력이 붙는 채소로 취급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추의 종류

부추는 크게 「잎 부추」 「노랑 부추」 「꽃 부추」의 3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볼 잎 부분을 식용으로하는 짙은 녹색의 부추가 “잎 부추”입니다.

“노랑 부추”는 잎 부추에 덮개를 씌워 빛을 제한하여 재배 한 것으로, 주로 중화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잎 부추에 비해 향기가 약하고 잎이 부드럽고 약간 단맛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으로 샐러드로 먹거나 두부 양념으로 먹는 데 적합합니다.

“꽃 부추”는 잎 부추 꽃 지름과 꽃 봉오리 부분입니다. 노랑 부추와 함께 주로 중화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특한 식감이 있고 잎 부추 정도로 냄새가 심하지는 않고 살짝 단맛이 있습니다. 잎을 식용으로 하는 잎 부추에 비해 부추제철시기는 조금 늦은 5월에서 9월쯤이 됩니다.

부추의 효능은?

동양의학에서 맹활약

재료는 각각 몸을 따뜻하게하는 성질을 가지는 것이나 차게하는 성질을 가지는 것 등 다양한 성질이 있습니다. 동양 의학에서는 각각의 특성에 따라 재료를 「熱性」열성 「温性」온성 「涼性」냉성 「寒性」한성의 4 가지로 분류하는 ‘4성’이라는 개념이 있어 몸이 찬 증상에는 “열성 “”온성”의 음식을 섭취하고, 몸이 차가운 증상에는 “냉성” ”한성”의 음식을 이용하여 증상의 개선을 도모합니다. 덧붙여서 두 성질도 아닌 것은 “평성”이라고합니다. 부추는 이 중 “온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신경 순환을 좋게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오한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반대로 원래 열이나 고혈압을 가진 사람이나 간염 등 염증성 질환이있는 사람, 항상 미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추는 거친 식이 섬유(불용성식이섬유)를 취하고 있어 과다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거나,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장과 십이지장 등에 궤양이 있는 사람, 어린이 등은 절제하는 것이 좋다 것입니다.

 

부추의 이러한 특징을 살려 동양 의학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補肝腎”이라고 해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높여 동양 의학에서 볼 때에는 무릎이나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安五臓” 부추의 따뜻한 성질의 특성으로 인해 오장을 따뜻하게 하고 각 장기의 내장 기능을 강화하도록 작용하고 있습니다. ※ 오장 (간장 · 신장 · 심장 · 폐 · 비장).

“温中理気”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경 순환을 개선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내장의 온도가 낮아 오한 등이 있는 사람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경 순환이 나빠 어깨 결림이나 요통, 두통 등이 있는 사람도 유효합니다.

“健胃” 위장의 작용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固精壮陽” 부추 씨앗의 효능입니다. 신장 기능을 강화 생식 기능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액 누출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 동양 의학에서는 ‘신장’은 생식 기능을 주관하는데 관련성이 깊다고 되어 있습니다.

민간 요법으로는 사용하는 부추의 효능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부추. 옛날부터 인정 받고있는 그 효능이 높기에 가정 요법으로 현재까지도 전해지고 있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생리통 – 부추 즙 1 큰술에 흑설탕 약간을 넣고 끓여서 드시면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감기 – 부추가 들어간 죽 먹으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오한에서 시작한 감기에 특히 유효하다고 합니다.
  • 오래된 변비 – 부추를 잘게 썰어 거즈 등으로 짠 즙에 술을 넣어 취침 전에 마신다. 오한을 수반해 장의 움직임이 나빠져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 야뇨증 – 부추 씨앗을 분말로 물, 밀가루 조금과 섞어 경단 모양으로 찐 다음, 하루에 두 번 먹으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부추에 들어있는 영양소

독특한 냄새의 원인 “알리신”

부추와 파, 마늘 등 특유의 냄새는 황화아릴(황화알릴)의 일종으로 ‘알리신’이라는 물질입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 강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과 자양 강장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원래 수용성으로 열이나 효소 분해되기 쉽지만 알리신과 결합하여 지용성 물질로 변화하기 때문에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돼지 고기와 콩, 간 등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 부추 볶음 등 영양 흡수면에서 참으로 이치에 맞는 메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체내에 들어온 발암 물질을 간에서 해독 작용을 높이는 역할과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냉증이나 동맥 경화, 혈전 등의 예방 측면에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부추에 풍부한 「β 카로틴」생활 습관병이나 암의 예방 효능

부추는 β 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양은 한 다발로 성인의 하루 섭취량 (3600μg)을 충족 ​​시킬 정도입니다. β 카로틴의 강한 항산화 작용이 항 발암 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 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동맥 경화나 심근 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β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어서 피부와 코, 목 등의 점막 보호, 시력 유지, 머리카락의 건강 유지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β 카로틴이 부족하면 “안구 건조증이나 어두운 곳에서의 시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로 인한 감기 등이 걸리기 쉬워진다” “구내염 등에 걸리기 쉽다” “머리가 빠지기 쉬워진다”등의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β 카로틴은 지용성이므로 기름을 사용한 볶음 등의 요리 방법으로도 낭비없이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 100g 당 β 카로틴 함유량이 많은 주요 채소 · 부추 3500μg 모로헤이야 10000μg 당근 9100μg 파슬리 7400μg 바질 6300μg · 쑥갓 4500μg · 시금치 3100μg

“비타민 C” “비타민 E”도 풍부한 부추

 

부추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하루 필요량의 3 분의 1정도됩니다. 비타민 C는 β 카로틴과 함께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의 생성에 깊이 관여하기 때문에 고운 피부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기 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질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부 신피질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도 알려져 있어 정신적 인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고통과 추위와 더위 등 외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 보입니다.

비타민 E도 활성 산소를 억제 체내의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동맥 경화 나 심근 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도 도움이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런 영양소가 풍부

부추는 그 밖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결과로는 비타민 B1 · B2,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잘 섭취하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 : 피로 회복

비타민 B2 : 에너지 대사의 촉진

칼슘 : 염증의 억제와 뼈 · 치아 생성, 근육의 수축

칼륨 : 수분 대사 촉진, 부종의 해소, 근육의 수축, 고혈압 예방

마그네슘 : 혈액 순환 촉진, 효소의 작용을 보조, 정신 안정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wo × three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