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검색엔진최적화의 올바른 기초를 잡아가자!

cover seo basic

구글에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할 때 올바른 기초지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나가야 할까요?

사상누각이라는 말이 있듯이 올바른 개념과 지식위에 자신의 경험을 축적해 가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구글 검색최적화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번에 이야기한 내용중 구글최적화의 기본 마인드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해봅니다.

 

구글 최적화 기초지식 3가지의 의미

A) 내가  하려는것은 유저에게 유익한가?

이 항목이 의미하는 바는 구글 최적화를 시작하면서 당신이 적용하는 모든 판단에 첫번째 질문이 됩니다.

물론 100%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가능하면 높은 수준으로 지켜가시기 바랍니다.

이것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면 그 항목(검색엔진최적화에 해당하는 항목이나 사이트 디자인 및 기술적인 부분)을 적용하지 않는것이 구글최적화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최적화를 하다보면 오히려 최적화를 하는 목적이 순위를 올리는 것이고 그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방법과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항목을 어긴다면, 돈을 벌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웹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이트를 만들게 될 것이고,  결국 구글의 스팸 시스템에 100% 걸리게 되어 사이트를 버리거나 혹은 그에 상응하는 혹독한 댓가를 치러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고객의 사이트라면 정말 곤란한 일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해서 구글이 당신에게 법적인 처벌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회 생활을 할 때 기본적인 매너 선의, 공공의 질서를 지키는것, 기본적인 사회의 룰을 지키는것 의미 할 수 도 있습니다. 나 잘되겠다고 유저에게 유익하지 않은 것들을 사이트에 적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구글 로봇과 유저 모두가 원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좀 더 알아야 합니다.

구글은 유저가 검색하는 검색어에 대하여 최적의 웹문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중요)

그렇다면 유저가 원하는 그 검색어(정보)에 대하여, 당신이 해야할 일은 단지 당신의 웹문서에 그들이 원하는 해결책, 정보, 만족할만한 어떤 글을 올리면 되는 것입니다.

구글은 이런 웹페이지를 찾는데 세상 누구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당신의 문서는 구글의 눈에 띌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웹문서에 내용이 빈약한  정보를 가지고  검색에서 상위에만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이것은 SEO(구글최적화)를 할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부분(마인드)을 바로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데  80%을 리소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은 당신의 좋은콘텐츠를 찾아내지 못할 만큼 어리석지 않습니다.

이것이 유저에게 최고의 정보를 전달해 줄수 있는 방법이고,  구글이 애타게 찾는 문서가 될 것이고, 그럼 당신의 콘텐츠(웹페이지)는 상위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알파고가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을 보셨듯이, 구글검색도 좋은 웹문서를 찾는데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답니다.

결국 당신의 웹문서를 구글의 레이더에 걸리게 됩니다.

여기서 당신이 한가지 더 하기를 원한다면  B)의 내용,  좀더 빠르게 구글이 당신의 웹문서를 찾아낼 수 있도록, 좀더 좋은 위치에 랭크가 될 수 있도록 내부최적화를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는 B)가 아니라 A)가 먼저인 것입니다.

 

B) 사이트가 구글이 이해하기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는가?

이 부분이 우리가 말하는 실무에서의 최적화 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서 무얼 어떻게 고치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크게 내부 검색엔진최적화와 외부 검색엔진최적화로 나뉩니다.

내부검색엔진최적화의 경우 100항목이상의 사이트의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외부검색엔진최적화 또한 다양한 테크닉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기억해 두세요.  플러스 + 와 마이너스 – 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C)에도 해당됩니다만, 무조건 많이 한다고 좋은것이 아닙니다.  백터에서 힘은 크기와 방향이다 라고 하는데,  SEO도 그렇답니다.

잘못된 방법을 가지고 열심히 하게 되면 구글의 알고리즘은 당신의 눈에띄는 안좋은 행위를 더빨리 찾아내고 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즉  사이트가 구글이 볼때 점점 스팸으로 분류 되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것이 전편에 이야기한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한 이야기와 연결되는데요,

다음은 실무에서 SEO를 어렵게 하는 경우 입니다.

a) 사이트가 잘못 제작되었다(가장 많은 이유)
대안 : 워드프레스 등으로 제작하는 것이 리스크를 낮출 수 있음.
하지만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 조차 SEO가 안되게 만들어버리는 제작사도 있어 어이 없었던 경우가 있었음.
Frameset 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이건 그나마 고치기 쉬움)
전페이지의 header를 통으로 짜 놓았다(한개로 만들어 놓음/추후 title description 테그 수정이 안됨)

b) 과도하게 최적화를 하여, 사이트가 오히려 마이너스 평가를 받는 경우.

키워드르 사이트 URL에 stupping(키워드스터핑) 넣는경우, Feed 자동생성을 통해 무의미한 페이지를 무한 생성, 핵심 키워드의 내부링크를  의도적인이고 불필요하게 너무 많이 걸어버림.
C)와 겹치는 부분도 있고, 구글에서 정의한 스팸행위가 여기에 속합니다.  구글품질가이드라인을 잘 읽어보고 이것에 해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opic/6001971?hl=ko&ref_topic=6001981

c) 고객은 최적화를 적용했다고 하는데, 최적화가 안되어 있었다.(최적화를 한다는 사람이 최적화를 모르는 경우)

업체에서 최적화를 해서 수정했다고 했는데 최적화 된것이 없었습니다. 어이 없는 일인데요, 이 사람은 무엇을 최적화 한걸까요?
분석해 보니 W3c적용 즉 웹표준을 적용했으니 SEO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과 최적화는 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이런경우는 정부의 눈먼 사업에 많이 발견 할 수 있었음. 하기의 체크 사항을 숙지 하세요.

 

SEO에 대한 최적화 시에 반드시 체크 할 사항

Title / Meta Description / H1 tag / 콘텐츠 내부의 문장

이 요소가 각 웹문서별로 URL별로 고유하게 작성하여졌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은 구글이 검색순위를 높이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판단하는 알고리즘 지표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위에 기초를 잡아가십시요.

검색키워드는 반드시 Title 테그에 들어있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h1테그에도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직접 자신의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릴때 테스트 해보면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h1테그를 로고 링크로 상요하는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구글은 페이지를 웹문서 즉 논문의 형태로 보기 때문에, 구글이 정보수집을 잘 해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문서의 구조를 구글이 수집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뼈대가 바로 title tag와 Hx 테그 입니다.(이것이 핵심)  그 외에도 몇가지 있지만 이것만큼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정말 쉽지 않습니까?  각 URL마다 그 페이지에 해당하는 키워드와 내용을 title tag 와 Hx 테그에 문장으로 설명해 놓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어있지 않은 사이트가 한국의 사이트 80%가 넘는 것은 왠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외부 최적화에 대하여는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습니다.

 

C) 구글 최적화 하는 항목이 과(過)하지 않았는가?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는 열심히만 한다고 순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많은 항목을 적용한다고 해서 순위가 눈에띄게 개선되지도 않습니다.

제대로 된 내용과 방향이 중요합니다. SEO를 플러스로 축적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방향은 오히려 시간과 비용과 노력만을 낭비할 뿐입니다.

최적화를 하다보면 욕심이 생기기도 하고, 순위가 안올라가니까 조바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부 혹은 외부 최적화를 할때 과하게 최적화해 버리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이부분에 해당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마인드 콘트롤이 중요합니다.

SEO를 하는 사람들은 상당한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보이지 않는 내용을 건드려서 검색결과상에 노출시키는 작업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검색엔진최적화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최소 3개월 ~ 6개월 정도의 시간 동안, 작업해 가변서 일희일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칙 안에서 움직이세요.

 

D) 추가 / 구글에서 스팸이라고 정해 놓은 항목을 필첵

품질 가이드라인

구글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숙지하는 것은 최적화를 마이너스 방향으로 하지 않기 위한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어찌보면 브레이크와 같은 것입니다. 브레이크 없는 차를 타보신적 있으신가요?

반드시 숙지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적용하는 것이 상기에 해당하는 것인지도 구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

상기의 내용중 A는 검색엔진최적화를 대하는 자세 입니다. 모든 최적화 항목을 적용 할때 가부의 판단 근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기억하세요.

검색결과는 상대적입니다.

상대평가 절대평가를 잘 알고 계시지요? 한 화면에 검색결과 10개 사이트가 나옵니다.
즉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사이트에서 최적화를 더 한다면 순위는 변동될 수 있답니다.
또 구글의 알고리즘이 변경되면 순위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순위는 항상 변한다는것을 항상 기억하고 검색엔진최적화를 접근 하셔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A 보다 우선적으로 머릿속에 넣어두어야 하는 사항이 될 수도 겠네요.

 

참고해 볼만한 자료 :

[한국어] 구글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라인

[한국어]2015 검색엔진최적화 Starter guide line ★★최신 버전의 최적화 자료

[일본어] 검색엔진최적화초보자가이드라인

[영어]Search Engine Optimization Guide line 201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 3 =

Please enter Google Username or ID to start!
Example: clip360net or 116819034451508671546
Title
Caption
File name
Size
Alignment
Link to
  Open new windows
  Rel nofollow